- 시 트위터(@seoulmania)로 시민이 보낸 의견이 ‘한마음 콘서트’로 성사
서울시민들이 문화 사각지대에 있는 외국인 노동자와 다문화가정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서울시는 12일(토)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문래예술공장에서 외국인 노동자와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마음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자발적 재능기부를 하고자 하는 트위터리안(@hoseon84)이 시 대표 트위터 @seoulmania의 ‘소원을 말해봐’ 캠페인에 의견을 보내 3차 실현안건으로 선정되면서 성사됐다.
이번 행사는 기획부터 출연까지 트위터리안과 시민들이 주최가 되어 노래, 댄스, 마술, 락밴드, 트로트메들리 등 2시간의 다양한 문화공연으로 준비됐다.
시 대표 트위터 @seoulmania는 이들이 공연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으며, 아울러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가정이 참석토록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의 홍보 협조는 물론 시민 중심의 홍보를 트위터와 블로그를 통해 요청했다.
이렇듯 행사의 좋은 취지는 또 다른 참여를 불러 일으켰다. 시민뿐 아니라 공무원과 연예인 출연도 이어지고 있다. 먼저, 서울시 소방공무원들의 밴드동아리인 119밴드는 행사 취지에 공감해 휴일을 반납하고 무대에 오른다.
또, 평소 소리 없이 소녀가장과 노숙인들을 돕고 있는 개그맨 심현섭씨도 스케줄을 조절, 행사 진행을 맡기로 했다.
한편 서울시 대표 트위터 @seoulmania의 소망 실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시 대표 트위터 @seoulmania에서는 지난 12월 13일부터 1월 24일 까지 ‘소원을 말해봐 캠페인’을 진행해 총 117건의 시민 소망을 접수했다. 총 38대 1의 경쟁률을 뚫고 3건의 소망이 선정돼 총 5명의 시민 의견을 실현시켰다. 이 중 ‘한마음 콘서트’는 세 번째 소망이다.
‘소원을 말해봐’ 로 선정된 3건의 소망은 ‘크리스마스 캐럴 부르며 노숙인 돕기’, ‘한파로 어려워하는 전통시장 돕기’,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콘서트 개최’ 등 개인보다는 이웃을 생각하는 공익 성격의 안건이 주로 선정됐다.
첫 번째 실현안건은 비슷한 시기 유사한 소망을 접수한 3명(@cherish0825 외 2명)의 소원을 통합해 지난 12월24일 ‘크리스마스 캐롤 부르며 노숙인 돕기’로 시민과 함께 실천했다.
이들은 녹음실에서 노래 연습을 하고 12월24일 오후 4시 명동 특설 무대에 올라 구세군 냄비 모금활동을 도왔다. 연이어 밤 11시 부터는 거리의 천사들과 함께 노숙인들에게 무료 급식을 배식하는 등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 날 참석한 정소담(20)씨는 “사람을 돕는다는 것이 어려운 일인데 많은 분들이 시민의 소망을 실현하고자 힘써주셔서 감동받았다”며 “앞으로 이런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두 번째 소원의 주인공은 경북 김천의 트위터리안(@Sweet_yeeun)이다. 그녀는 “한파로 어려워하는 전통시장 돕기”라는 소망을 보냈고, 이를 위해 지난 1월15일 수유시장에서 시민들과 함께 전통시장을 홍보하는 UCC를 촬영했다.
사연의 주인공인 김예은(18)씨는 2차 실현사연으로 선정되자 지난 1월 22일 경북 김천에서 친구들(김예은, 김지원, 김예림)과 함께 올라왔다. 이들은 오전 10시부터 수유골목시장에서 장을 보고 이벤트 체험을 촬영해 재미있는 UCC로 제작했다. 이 영상은 지난 1월29일 새벽부터 각 포털 동영상으로 확산되어 전통시장 홍보영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서울시 대표 트위터에선 시민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만남의 장인 ‘하이서울 청춘남녀 번개팅’, 정보공유의 장인 ‘서울세계등축제 인증샷 이벤트’ 그리고 다양한 의견을 듣는 ‘소원을 말해봐’ 캠페인 등을 추진해 많은 시민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배중근 서울시 뉴미디어담당관은 “그동안 서울시는 시민의 소박한 의견을 듣고 이를 실천하는 등 따뜻한 소통을 시도해 왔다”며 “이번 공연은 서울시 대표 트위터와 시민이 교감을 나눈 나눔의 장이 될 것이며 향후에도 계속적으로 소통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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