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보건소에서는 2월부터 연중(주2~3회 화,수,목요일) 찾아가는 경로당 기초건강 검사반을 운영, 어르신들의 혈압·혈당 등을 관리해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토록하고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조기사망과 장애를 최소화하는데 힘을 모으고 있다.
찾아가는 경로당 기초건강 검진반은 혈압·혈당 측정, 물리치료, 영양·보건교육, 치매 조기검진 등으로 반을 편성해 만성질환을 발견하고, 치료율 향상으로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합병증 예방을 위해 개인별 맞춤형으로 건강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관내 215개소 경로당을 568회 방문해 10,284명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관리를 했으며, 이상 증상이 있는 어르신은 보건소나 병·의원에 연계 치료토록하고, 관리수첩을 배부했다.
파주시보건소는 인구 고령화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 의료비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해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어르신들의 혈압·혈당을 관리하고 심·뇌혈관질환과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 합병증 발생 및 유병률 증가에 따른 질병부담을 감소시켜 어르신들 건강수명 연장을 도모해 나가고 있다.
이에 경로당 관계자는 “경로당 어르신들을 위해 많은 보건소 직원들이 직접 방문해 다양한 보건의료 혜택을 주어 정말 고맙다”라고 감사인사를 표했다. 경로당 기초건강검사 실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보건소 진료검사팀(☎ 031-940-5582/940-5588)로 문의하면 된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