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물자원관은 2010년도 「자생 유용 하등식물 자원화 연구」를 통하여 자생 해조류 잔가시모자반으로부터 신규 천연 항산화화합물을 규명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밝혀진 항산화화합물은 아직까지 세계적으로 그 구조와 활성이 밝혀진바 없는 화합물로 기능성 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의 원천재료로 활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어 현재 특허를 출원한 상태이다.
새로운 항산화물질이 확인된 잔가시모자반(Sargassum micracanthum)은 유용성이 높지만 실제적으로 산업화와 자원화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우리나라 자생 해조류에 속한다.
갈조류 모자반과에 속하는 잔가시모자반은 우리나라 울릉도, 부산, 남해, 완도, 제주도, 황해도 등지에 분포하고 있으며,
전라남도 완도군에서 2010년 5월에 채집된 재료를 대상으로 메탄올 추출, 항산화활성 분석과 화학구조분석을 수행하여 신규항산화화합물을 발굴하였다.
신규 발굴된 항산화화합물은 주름개선, 미백등과 같은 기능성 화장품과 기능성 건강보조식품개발 등으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잔가시모자반 추출물이 혈관확장제로 효능이 있어, 뇌졸증 예방과 치료 등에 활용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추후 지속적으로 국내 자생 생물종에 대한 천연물 관련 연구를 통해 국가 생물자원산업 발전에 토대가 되는 원천재료 확보 등의 생물자원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