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물환경연구소(소장 류덕희)는 오는 7월 17일 남양주 재난구조협회, 남양주시 자율방제단, 특전 동지회 등과 민.관 합동으로 팔당호 내 두물머리 인근 수변구역에 대하여 수중 및 수변 오염물질 정화활동을 실시한다.
한강물환경연구소 등 10여개 단체에서 약 200여명이 참여하여 모터보트 10척, 잠수장비, 등을 동원하여 장마시에 유입된 각종 어망, 어구, 폐타이어 등 수중쓰레기와 수변쓰레기 수거를 동시에 실시하고,수거 폐기물은 지방자치단체(수질개선대책본부)에서 처리할 예정이며 선박 등 대형 폐기물은 별도 대책을 수립하여 처리할 예정이다.
수중정화활동 구간인 두물머리는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쳐지는 곳으로 상수원보호 구역으로 지정되어 낚시, 어로행위 등이 금지되어 있으며, 수질개선 및 수중생태계 보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곳이다.
두물머리는 TV 드라마, 영화 촬영지 등으로 인기가 높으며, 연간 약 40만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는 곳으로 팔당호의 수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점이다.또한, 한강물환경연구소에서는 수도권 주민들의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환경단체들의 물지킴이 활동에 대한 지역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앞으로도 민.관 합동으로 지속적인 수중정화 활동과 함께 수변 정화활동도 병행하여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