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인력개발원(원장 최흥진)은 목표관리 운영지침에 따라 지정.고시된 470여개 관리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및 감축전략 수립·이행 등을 전담할 온실가스 관리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2011년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가 시행되고 '11.7.12일 국무회의에서 부문별.업종별.연도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확정함에 따라 관리업체가 이행해야 할 온실가스 인벤토리 및 이행보고서 작성 등에 관한 구체적 방법과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가 처음 시행되어 실제 업무를 담당하는 관리업체 실무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이에 온실가스 관리 전문인력 양성교육은 관리업체 실무자들의 업무수행 역량을 배양하여 목표관리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국립환경인력개발원에서 실시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공통과정과 전문과정을 종합하여 업종별로 5일 과정으로 총 6회 실시할 예정이다.공통과정은 기후변화 일반, 목표관리제 개요 및 지침, 관리업체 목표설정 방법 및 온실가스 산정.보고.검증 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하여 2일 과정으로 진행되며,전문과정은 5개 업종별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 명세서 및 이행계획서 작성 등에 대하여 실습 위주로 3일 과정으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업종별 공정 및 온실가스 배출특성 전문가, 검증심사원교육 이수자 중 우수인력 등 다양한 분야의 온실가스 전문가를 강사로 활용할 계획이다.기타 교육신청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환경인력개발원 홈페이지(
http://ehrd.me.go.kr)를 참고하면 된다.
국립환경인력개발원 관계자는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그 동안 온실가스 배출량 작성에서부터 이행 보고서 제출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리업체의 부담이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목표관리제 대상업체의 실무 담당자들은 온실가스 감축 추진 또는 산정.보고 능력을 갖추고 국가 중기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것으로 전망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