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대 유승권 교수팀, Journal of Molecular Cell Biology지에 실려
<자료문의> ☎ 원천연구과 임요업 과장, 박병현 사무관, 용찬재 주무관(02-2100-6720)
☎ 고려대학교 생명공학부 유승권 교수(02-3290-3057)
☎ 세포응용연구사업단장/연세대 김동욱 교수(02-2227-7951)
□ 유전자를 순차적으로 체세포에 도입함으로써 신경줄기세포를 거쳐 역분화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 고려대 생명공학부 유승권 교수팀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 21세기 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의 세포응용연구사업단(단장 연세대 김동욱 교수), 줄기세포선도연구팀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 역분화 유도 만능줄기세포는 이미 분화된 체세포에 유전자를 도입하여 초기 미분화 상태로 돌린 세포를 말하며 배아줄기세포와는 다르게 수정란을 사용하지 않아 윤리적 문제없이 환자의 세포치료에 이용할 수 있다.
○ 하지만 역분화 과정에 필요한 유전자(Oct4, Sox2, c-Myc, Klf4)가 많아 유도과정이 복잡하고 효율이 낮은 문제가 있었다.
□ 연구팀은 신규 유전자 Id3를 쥐의 체세포에 도입하여 신경줄기세포를 만들었으며, 이렇게 형성된 신경줄기세포에 Oct4 유전자를 이용하여 유도만능줄기세포를 만드는데 성공하였다.
○ 즉, 기존에 사용하던 Sox2, c-Myc, Klf4 유전자를 Id3 유전자로 대체함으로써, 역분화 유도과정을 단순화 시킬 수 있었으며,
○ 역분화 과정에서 신경세포 등으로 분화할 수 있는 신경줄기세포를 유도함으로써 기술의 응용범위를 높일 수 있었다.
□ 세포응용연구사업단 김동욱 단장은 “신경줄기세포 형성을 통한 새로운 역분화 유도 방법을 제시하여 향후 역분화 줄기세포 유도과정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 연구결과는 "Journal of Molecular Cell Biology (IF:13.4)"에 11.30자로 게재되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