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정유사 자동차연료 품질 개선돼
  • 뉴스21
  • 등록 2002-11-04 00:00:00

기사수정
  • 수입사보다 공해물질 함량 낮아
올 3분기 판매된 자동차 연료에 포함된 벤진과 황의 함량이 이전에 비해 낮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또 국내 정유사 제품이 수입사에서 공급하는 외국 제품 품질보다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 올해 3분기에 판매된 휘발유와 경유 등 자동차 연료에 포함된 벤젠과 황의 함량이 2분기에 비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에 의뢰해 국내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연료를 분석한 결과 국내 정유사 휘발유의 평균 벤젠 함량이 0.4%, 황 함량이 25ppm으로 지난 조사때의 0.4%와 31ppm에 비해 다소 개선됐다고 30일 밝혔다. 또한 경유의 황함량도 평균 205ppm에서 128ppm으로 낮아졌다.
수입사 휘발유의 벤젠 함량은 전분기의 평균 0.8%보다 증가한 0.9%였지만 황 함량은 99ppm에서 91ppm으로 개선됐다. 수입사에서 판매하는 경유의 황 함량도 지난번 조사때의 평균 325ppm보다 낮아진 268ppm을 기록했다.
국내 정유사 중 SK정유, LG정유, 현대오일뱅크 휘발유의 벤젠 함량이 모두 0.3%를 기록했으며 에쓰오일이 0.7%로 가장 높았지만 모두 기준치(1.5%) 이하였다.
국내업체 휘발유의 황 함량은 LG정유가 11ppm으로 가장 낮았고, 인천정유가 40ppm으로 가장 높았지만 역시 기준치인 130ppm에는 훨씬 못미쳤다. 경유의 황 함량도 63(LG정유)~188ppm(SK정유)으로 나타나 모두 기준치(430ppm) 를 만족시켰다.
수입사의 휘발유는 리드코프 제품의 벤젠 함량이 0.7%로 가장 낮았고, 오랙스 제품이 1.1%로 가장 높았으며, 황 함량은 타이거오일(60ppm)이 가장 낮았고 이지석유(119ppm)가 가장 높았다. 또 경유의 황 함량은 오랙스(220ppm)가 가장 낮았고 삼연에너지(321ppm)가 가장 높았다.
환경부는 "자동차 연료 품질 공개제도가 도입되기 이전과 비교했을 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등 자동차 오염물질 배출량이 1~4.4% 줄어들었다"며 "연료품질 공개제 도입 이전과 비교했을 때 대기환경이 크게 개선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벤젠 양도 품질공개제 도입 이전보다 45%정도 줄이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휘발유와 경유의 벤젠, 황 함유량 기준을 강화하기 위해 정유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다음달에 강화된 기준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범영 기자> iby@krnews21.co.kr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2.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3.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4.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5.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6.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00’ 선정 보령시는 보령머드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2026~2027)’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선정해 2년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박물관, 문화서점, 전통시장 등 문화공간부터 지역축제, 공연, 체험형 콘텐츠, 지역 브랜드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
  7. 포천시 소흘도서관, 3월부터 ‘다독다독 독서퀴즈’ 운영 포천시립소흘도서관은 독서 생활화와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어린이, 청소년·일반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다독다독 독서퀴즈’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서관 북큐레이션 코너에서 선정 도서를 읽고 퀴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는 경험을 ‘이해와 사고’로 확장해 독서의 재미와 몰입...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