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제1의 생태, 건강지역으로 불리는 진안군 정천면에 위치한 진안에코에듀센터는 지난해 환경성질환의 예방, 교육, 관리를 위하여 환경부, 전라북도, 진안군에서 설립한 시설이다.
환경부지정1호 아토피 예방교육기관인 진안에코에듀센터는 친환경적 자연치유공간인 본관동을 중심으로 일시에 1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친환경생활관, 친환경주거체험관, 식당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환경성질환인 아토피와 천식 등의 예방·교육 및 관리하는 진안에코에듀센터가 청정 숲 속에 자리하고 있다.
생활환경개선을 통한 환경성질환인 아토피와 천식 등의 예방과 교육, 생태체험, 심리치유, 휴식과 명상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유아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개인 및 가족 단위 프로그램과 학교나 기업 등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종류의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들어 환경성질환인 아토피와 천식 등을 치료하기 위해 진안에코에듀센터를 찾는 어린이와 성이 등이 크게 늘고 있다.
환경부 1호시설로써 환경성질환(아토피, 천식 등)을 예방, 교육하고 관리하는 기관답게 세미나실 등의 교육을 위한 시설이 곳곳에 마련되어 있으며,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기업 등의 체험프로그램을 수준별로 제공하고 있어서 진안에코에듀센터를 찾는 고객층의 다양한 요구에 맞춤 서비스로 대응이 가능한 곳이기도 하다.
개인과 단체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이곳은 진안 인근 여행지를 찾은 가족단위 여행객들의 특별한 힐링체험 수요 증대에 대한 대안이 되고 있고, 진안에코에듀센터 힐링체험 및 숙소로 이용 후 마이산, 용담호와 같은 주변관광지 투어 등 연계 관광 상품으로도 더욱 각광받고 있다.
놀이와 체험, 교육이 동시에 이뤄지는 힐링캠프
▷놀면서 배우는 체험놀이시설과 지친 심신의 스트레스를 자연과의 교감이라는 방법으로 재밌게 즐기면서 풀 수 있는 진안에코에듀센터.
친환경적 자연치유공간인 본관동은 1층과 2층에 교육과 체험을 위한 시설이 있으며, 그중 유아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쉽게 우리 몸을 이해하고 아토피를 유발하는 인스턴트 음식이나 각종 유해한 환경의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놀이와 교육을 병행하는 체험시설은 어린아이들의 식습관과 일상생활습관 개선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자연과 교감하면서 즐겁운 놀이와 더불어 본인만의 작품까지 만들 수 있는 공간인 자연향실과 흙노리실은 여러 체험실 중에 인기가 단연 높은 곳.
자연향실에서는 천연재료로 만들어지는 비누, 립밤 등을 만들 수 있고, 우리 몸에 이로운 천연재료에 대한 인식과 인공첨가물의 유해함을 자연스럽게 인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자연과의 교감에 있어서 흙을 만지는 것 또한 연령 고하를 불문하고 즐거운 체험이 될 수 있는데 흙을 다듬고 손질하여 만든 작품을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으니 이곳 흙노리실의 인기는 단연 최고가 아닐까 싶었다.
힐링캠프로 진안에코에듀센터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아토피 예방교육, 천연 립밤 만들기, 감 따기, 다슬기, 민물고기 잡기 등 다양한 체험 및 환경오염의 증가로 인하여 발생하는 환경성 질환의 예방 및 치유에 대한 교육으로 구성된다.
▷셀프힐링실에서는 이완과 대사장애 개선을 위한 시설로 편백 반신욕기와 두피, 경추마사지기 그리고 모관운동기가 구비되어 있다.
셀프힐링실에 구비된 알파브레인 운동기는 두피와 옆머리 그리고 목을 풀어주어 탈모예방 및 상쾌한 두뇌건강에 도움을 주며, 모관운동기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다리와 허리 모관운동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편백 반신욕기는 물이 아닌 뜨거운 공기를 이용하여 반신욕을 즐길 수 있으며 내부에는 참숯세라믹이 들어가 있어서 황토음이온까지 발생된다고 하니 피로에 지친 몸을 회복하기에 적당한 곳이라고 한다.
펜션 보다 멋진 친환경주거동에서 숙박체험
국내친환경 농산물로 만드는 맛있는 식사로 더욱 건강해져
친환경소재인 목재로 지어진 목조건물인 친환경주거동의 내부에는 일반 펜션처럼 주방기구가 모두 구비되어 있어서 간단한 취사가 가능하다.
멋진 숲 속에 아담하고 예쁘게 지어진 친환경주거동은 이곳 진안에코에듀센터를 찾은 고객을 위한 숙박시설로 총 7개의 주거동이 있으며 각 동 앞마당에는 잔디가 깔려 있고 상시로 다양한 산새들이 귀를 즐겁게 해주며, 숲 내음 맑은 공기가 온몸을 휘감으며 힐링의 정점으로 인도한다.
자연식당은 자연채광과 목재의 둥근 라인이 잘 살아있는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햇빛 아래 자연 속에서 식사를 하는 느낌이 드는 이곳은 ‘약이 되는 밥상’ 을 주제로 국내산친환경 식재료를 사용하여 건강한 조리법으로 만들어진 음식들을 뷔페식으로 제공한다. 자연식당의 반찬과 잡곡밥 그리고 구수한 된장국에서도 건강이 듬뿍 묻어난다.
▷7개의 친환경주거동이 있으며 힐링체험을 위하여 이곳을 찾은 가족들이 주로 이용한다.
▷국내산 친환경 농산물로 정성들여 만들어진 몸에 좋은 음식들이 뷔페식으로 제공된다.
진안에코에듀센터
주 소 : 전라북도 진안군 정천면 봉학리 688번지
대표전화 : 063-433-1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