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와 평가가 함께하는 수업방법 소개 ... 미래핵심역량 및 바른 인성 함양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은 12월 2일(월) 오후 3시부터 대회의실에서 초등학교 평가 담당자 150여명을 대상으로 「2013 초등학교 평가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지식정보화 시대와 학교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 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교원의 평가 전문성을 제고하고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과 바른 인성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날 특강에 나선 경인교육대학교 조한무 강사는 「교수와 평가가 함께하는 수업」 이라는 주제로 최근 평가의 방향, 교수와 평가의 통합적 접근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하였다.
또한, 오치초등학교 백점희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실제 활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 사례를 소개하여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그동안 평가가 학생을 서열화하고, 실패를 조장하는 평가였다”며 “앞으로 학생들이 성공과 즐거움을 맛보는 평가를 실시하여 미래핵심역량과 바른 인성을 함양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바로바로 수업Q」 수행평가 자료를 개발하여 1~2학년까지 보급하였으며, 3~6학년을 대상으로 내년도까지 개발·보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