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농귀촌자 또는 새내기 농업인을 위한 밭작물 기초교육 희망자를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순)은 밭작물의 분야별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현장 재배 실습 등 교육프로그램 질적 강화를 통한 영농기술 습득 만족도를 높여 안정적인 영농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까지 주간 귀농귀촌교육 646명, 야간귀농귀촌교육 778명 등 1,424명이 수료했고, 2012년 처음을 시작했던 밭작물 기초교육은 지난해까지 157명이 수료한 바 있다.
이번 교육방향은 귀농․귀촌 교육 이수자중 밭작물재배를 희망하는 신규농업인에 대하여 체계적인 재배관리기술에 대한 이론과 현장실습 교육 위주로 실시한다.
특히, 밭작물 작부체계 이해를 통한 영농기술과 연중 영농계획 수립요령 습득 등 성공적인 농촌 정착과 안정적인 영농종사를 목적으로 개인능력 배양을 위한 실질적인 기술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기간은 4월 30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7월 23일까지 7회에 걸쳐 30시간 동안 서부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과 실증포장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내용은 감자, 마늘, 양파, 양배추, 브로콜리, 고추 등 작목에 대한 밭작물재배 기초 이론교육과 비료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토양관리 기술 등 이론 교육을 실시한다.
또, 모든 농사가 초보자인 점을 감안해 교육기간동안 파종과 수확이 가능한 고추, 단호박, 옥수수 등의 작목을 직접 심어보고 관리 수확할 수 있는 등 실습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번 밭작물 재배 기초교육은 3월 31일부터 선착순으로 100명을 선발할 계획인데 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업기술원 기술지원조정과(☎760-7522~3)로 문의하면 된다.
농업기술원은 귀농귀촌 교육 이수 후 사후관리 통한 성공적인 영농정착과 소득창출은 물론 일자리 창출과 농촌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