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피해 없는 안전한 대구 만든다! - 2025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대규모 재난에 대비해 매년 범국가적 총력 재난대응체계를 확립하고자 중앙부처와 시·도, 시·구·군 및 공공기관 등 전국 335개 기관에서 연 1회 실시된다.올해 훈련은 지난 4월 함지산 산불처럼 도심 인근에서 초고속 산불이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산불과 그로 인한 다중이용시설(DGIST 학술정보관) ...
“이상한 사람이 방화를 해서 열차내에 불이 났어요. 빨리 문 좀 열어주세요”
“회룡역 출발 발곡행 03편성 열차 화재경보 및 비상탈출손잡이 동작 경보 발생하였습니다. 신속히 출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월 23일 오후 2시 의정부시 회룡역을 출발한 발곡행 경전철 03편성 열차에서 사회비관자의 방화로 화재가 발생하여 승객과 관제실간의 긴박한 통화가 오갔다. 잠시 후 열차가 발곡역에 도착하자 자동시스템 및 비상탈출손잡이를 이용하여 승객들은 안전히 대피하였으며, 관제실의 신고를 받고 즉시 출동한 소방관과 경찰관의 신속한 대응으로 부상자 응급조치 및 차량화재 완전 진화하고 열차 운행을 재개하였다.
위 상황은 의정부시 주최, 의정부경전철(주)에서 주관하고 신곡1동 주민 및 인천교통공사, 의정부소방서, 의정부경찰소와 합동으로 실시한「의정부경전철 비상대응 합동훈련」현장의 훈련 상황이다. 금번훈련은 “2014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의 일환으로 실시되었으며 재난발생 후 승객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시간인 “골든타임” 사수를 중점훈련 사항으로 하기 위하여 필요한 운영기관의 신속한 초동조치와 협업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이다. 또한 이 훈련을 통하여 재난발생시 시민이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대응역량을 익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였다.
의정부시 재난안전대책본부차장인 손경식부시장은 “재난은 예고없이 발생되는 것으로 신속한 대응으로 골든타임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경전철은 한참 더 안전하고 시민이 안심하고 탑승할 수 있을 것이며, 우리 의정부시에서는 경전철에 만족하지 않고 시민 모두가 늘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모든 부분에서 안전 최우선 정책을 펼칠 것”이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