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는 민선 6기가 실질적으로 시작되는 원년이며 우리 고흥이 새로운 100년을 여는 첫 해인 만큼 그동안 추진해온 대형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기 위해 특단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박병종 전남 고흥군수는 2일 "지난해 공모사업으로 국·도비 역대 최고치인 500억원을 확보하는 등 고흥 성공의 상승 곡선을 그대로 유지한 뜻깊은 한해였다"고 평가했다.
박 군수는 "새해에는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수년간 이어온 대형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겠으며 안전한 고흥, 행복한 군민, 활기찬 경제, 투명한 행정의 4대 군정 목표를 실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고흥 식품 유통·수출 물류센터 유치, 웰빙 농식품 직거래장터 운영 등 지역의 부 창출에도 관심을 기울일 방침이다.
우주항공 중심도시 건설을 위해 고흥 우주랜드 조성사업을 올해부터 본격화하고 고흥 우주기술 특화단지, 국가 비행종합시험센터, 해양 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 과학 로켓센터, 항공우주부품 시험평가센터 등은 정부 재정계획에 반영시킬 계획이다.
농업인 창업지원을 위한 '농산물 가공관' 설치, 아열대 과수 시범단지 조성, 농번기 마을 공동급식 지원 등 군민 소득창출 사업도 다양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주요 관광 요충지를 군민 휴양관광단지로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분청 문화특구 조성, 역사 인물 재조명 사업 등도 고흥 정체성 제고사업으로 실시한다.
국책사업인 고흥-봉래간 국도 15호선 건설은 새해부터 본격 추진하고 대서-도양 간 국가지원 지방도 승격, 고흥-여수 연륙·연도교 개통 대비 연결도로 정비 등도 차질없이 진행하기로 했다.
군민 반응이 좋은 이동봉사단 등으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치매전문병원 유치, 어르신 공동생활관 확충 등에도 더욱 관심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교육발전기금은 민선 6기 안에 200억원 조성 목표를 달성할 방침이다.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한 강력한 청렴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우리 군 역점시책인 '참고흥 새마을정신 실천운동'과 군정 군민 배심원제 도입, 군정 공헌 포인트제 시행 등 참여행정 구현을 위한 시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박 군수는 "고흥은 그동안 시동을 걸었던 성장동력의 희망엔진이 힘차게 돌고 있다"며 "여기에 우리의 의지와 열정을 더하고 화합의 에너지를 함께 해 지역발전의 더 큰 시너지가 발휘되도록 하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