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제11회 군수배 종목별 통합체육대회 8일 개막
서천군이 생활체육 활성화와 군민 화합을 위한 ‘제11회 군수배 종목별 통합체육대회’를 11월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8일 오전 9시 서천국민체육센터 개회식을 시작으로 게이트볼, 궁도, 그라운드골프, 낚시, 배구, 배드민턴, 볼링, 야구, 족구, 축구, 탁구, 테니스, 피크골프 13개 종목에 1500여 명의 동호인이 참가...
광주시 북구(청장 송광운)가 이웃 간에 따뜻한 정을 나누고 마을의 현안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주민자치공동체 발굴에 나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북구는 주민이 주도하고 지속가능한 풀뿌리 마을공동체 조성 및 확산을 위한 '2015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을 공모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은 주민주도 추진을 원칙으로 하되, 주민조직 역량에 따라 마을공동체 사업경험이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과 공동체 활동을 처음 시작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마을공동체 형성지원(씨앗기) 사업’ 등 2대 분야로 추진한다.
먼저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참여대상은 5인 이상 주민협의체, 주민자치위원회,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이며, 내달 8일까지 제출서류를 구비해 소재지 동주민센터로 접수하면 된다.
대상사업은 ▲마을안전형 ▲마을교육형 ▲복지나눔형 ▲문화자원형 ▲생활환경형 등 5개 분야 이며, 오는 4월말 30여개의 사업을 선정하고 단체별 500만원 ~ 2,000만원 내외의 예산을 차등 지원한다.
그리고 마을공동체 태동을 지원하자는 취지의 '마을공동체 형성지원(씨앗기) 사업은 주민 5인 이상, 아파트 단체 등 마을공동체를 지향하는 공익성격의 주민 모임․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내달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소재지 동주민센터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가 완료되면 오는 5월과 7월에 1, 2차로 나눠 약 28개의 사업을 선정하고, 마을별 100만원 내외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마을일에
관심 있는 주민들이 모임을 만들어 활동하고 마을의 현안과제를 발굴토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소통과 참여의 주민공동체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주인이되어 직접 만들어가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북구청 주민자치과(062-510-1239)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