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동구,‘구민화합한마당 대축제’ 구민과 함께 성황리 마무리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제23회 구민화합한마당 대축제가 10월 25일(토) 오후 1시 30분부터 대왕암공원 일대에서 많은 구민의 참여와 성원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 축제는 ‘동구와 함께, 희망을 노래하다. 동구동락 희망동락’을 주제로,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구민 참여형 축제로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축제는 오...

안성소방서(서장 박승주)는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관내 주은청설 아파트에서 Black-Out(대규모 정전사태) 대비 승강기 사고 구조 특별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폭우 및 폭염에 전력사용 급증으로 대규모 정전사태로 승강기 갇힘 사고가 발생하였고 매년 승강기 구조가 증가하고 있다.
안성소방서 승강기 구조인원은 연평균 60여명으로 전체 19%를 차지하고 있다. 특별훈련은 승강기 사고 시 재난현장 초기 대응능력 및 구조 역량 강화를 위해 한국 승강기 안전공단 전문가(팀장 김정환)를 초빙하여 소방서 구조대원 33명 대상으로 승강기 내 갇힘사고 발생시 신속하고 안전한 대응을 위한 훈련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훈련 중점은 ∆승강기 구조 및 원리에 대한 이론 교육을 시작으로 ∆승강기 갇힘 상황별 구조방법 및 대처요령 ∆승강기 종류별 마스터키 활용법 ∆승강기 권상기실 구조 및 수동 조작법 ∆구조활동 시 안전조치 및 구조활동 실습이다.
박승주 서장은 “승강기 갇힘사고 발생시 전문성을 갖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만약 승강기에 갇힌다면 강제로 문을 개방하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비상버튼을 누르거나 119로 신고한 뒤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려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