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별내동, 화접초등학교 학부모회와 ‘별빛 메신저’ 정담회 개최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5일 별내행정복지센터(센터장 이유미)가 주민소통협의체인 ‘별빛 메신저’ 활동의 일환으로, 화접초등학교 학부모회와 교육환경 개선과 학부모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정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정담회는 학교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지역 사회가 함께 아이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환경을 만들어가...
▲ 입병작업(전북/뉴스21)송태규기자= 무주군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2018년도 종자기반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5억 2천만 원을 지원받는다고 밝혔다. 종자기반구축사업은 우수한 묘와 종자를 효율적으로 증식 · 보급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이번 공모 선정으로 무주군은 천마종균배양센터의 노후된 시설과 장비를 교체해 종균생산기반을 확충할 예정이다.
무주군은 천마 생산량 증대와 농업경영비 절감이 가능해져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 내 농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이장원 연구개발담당은 “현대화시설 도입과 노후장비 교체로 배양시스템을 개선하고 우량종균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천마 거점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전국 제일의 천마 생산지의 명성을 지킬 수 있도록 천마생산 관련 연구와 농가 소득증진에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 천마배양소사진
무주군 천마종균배양센터는 우수품종증식 보급사업의 일환으로 2010년~2011년에 설립됐으며 801m2 규모에 접종실과 예냉실, 저장실 등을 갖추고 8종 26대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2012년부터는 종균을 배양 ·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지난해까지 약 50만병의 종균을 관내 천마재배 농가에 공급한 바 있다.
▲ 천마식재-뉴스제보:news21g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