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청(교육장 이상덕)은 6월 10일(수)부터 11일(목)까지 이틀간 관내 초.중.고등학교 과학실험보조원 40명을 대상으로 교육청 과학교육지원센터 및 회의실에서 탐구수업 중심의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학실험보조원 연수'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과학실험보조원의 역할과 과학실험실 안전을 위해 마련된 이번 연수는 아주 특별한 실험, 과학실험보조원의 역할과 과학실 운영, 사건 사고를 통해 본 과학실험실 안전, 과학실험실 시약관리 등 실험 실습 위주의 연수로 심도 깊게 채워졌다.
특히 이번 연수에는 학생들의 과학 실험을 돕는 위치에서 직접 과학실험을 할 수 있는 시간과 2007 과학과 개정 교육과정을 연수 내용에 포함하여 큰 호응을 얻기도 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포리초등학교 안미선 과학실험보조원은 "이 연수를 통해 평소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과학실 안전에 대해 중요성과 심각성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었고 과학실험 준비물 및 기구 다루는 방법 등을 실험을 통해 직접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경기도시흥교육청 담당자는 “탐구수업 및 실험 중심의 과학 수업을 위해서는 과학실험실 안전이 최우선 되어야 하며 시흥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생들과 가장 가까이 있는 과학실험 보조원들께서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고 교육청에서도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하겠다”고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