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안양과천교육청(교육장 정지풍)은 2009년 6월 4일(목) “새싹을 틔우는 따뜻한 동행”이라는 주제로 안양과천교육청 및 광명교육청 3세대하모니 자원봉사자 89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수를 실시하였다. 
 
3세대하모니 교육정책은 지역사회 중고령 여성 인력을 활용하여 종일제 유치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자원봉사자에게는 사회 활동 참여의 기쁨을, 유치원에는 유치원 교사와의 협력을 통한 종일제 교사 업무 부담 경감을, 유아들에게는 할머니의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효과를 가져 오는 정책이다.
 
첫 번째 강의로 문을 연 이신경(수원파장유치원)원장은 ‘3세대 하모니가 주는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교사의 손이 미처 미치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성의껏 보살펴 주는 자원봉사자의 역할에 대해서 강의하였으며, 노승자(평택 성혜유치원)원장은 하모니가 먼저 건강해야 유아와의 유치원생활이 행복해 질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생활습관을 통한 건강 법칙 및 면역력을 높이는 청혈 요법을 실시하여 연수장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바꾸었다. 
 
또한 김순옥(수정초병설)원감은 급식시간 전에 손 씻기, 교실 환기시키기, 식사 시간에 줄서기, 급식 후 정리하기, 이 닦기 등 올바른 급식 방법과 유아가 다쳤을 때, 아플 때 등 유치원 현장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실제 일어난 상황을 예로 들어가면서 안전사고 예방 및 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에 대한 연수를 하였다.
 
연수를 마친 3세대 하모니들은 “유치원에서의 하모니로서의 의미와 역할을 생각 해 보는 귀한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의 하모니 활동이 귀여운 아이들에게 따뜻한 사랑을 나누어 주는 소중하고 귀한 시간이 될 것 같다”며 새로운 각오를 다짐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