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생활 속에서 IT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절감방법 등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녹색정보화 추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 등을 위하여 “녹색정보화 가이드”와 “Green-IT 동영상”을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녹색정보화 가이드는 생활 속에서 무심코 낭비되는 에너지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워 주고, 전자민원서비스 중 에너지 절감효과가 큰 G4C, e-하나로 및 탄소포인트 제도의 이용방법과 절차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화로 엮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 절전, 대기모드 설정 , 모니터 끄기 , 미사용 기기전원 플러그 뽑기 , 컴퓨터 청소하기 , 에너지 절약마크가 부착된 제품 사용하기 등 가정에서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방법과 탄소배출량 저감효과 등을 소개하고 있다.
"녹색정보화 가이드“는 책자 이외에 e-book으로 제작하여 G4C 등 전자민원사이트 및 민간포털 등에 게재할 계획이며, 행정안전부 녹색성장포털, 각 지자체 녹색관련 사이트 등에도 게재된다.
아울러, “녹색성장시대를 여는 열쇠, Green IT”라는 주제로 제작된 동영상 자료는 중앙부처,지자체 공무원의 교육자료 및 일반국민에 대한 홍보자료 등으로 활용하게 된다.
"Green IT의 개념"으로 저전력, 고효율 기기 개발 등과 같이 IT자체를 그린화하는 “Green of IT”와 교통, 물류 지능화, 원격근무, 화상회의 등과 같이 IT기술을 활용하여 자원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는 “Green by IT”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녹색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Green IT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녹색정보화 계획 등 정부의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Green-IT 동영상”은 국민, 지자체 공무원 등이 쉽게 다운로드 받아 교육자료 등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파일형태로 제작하여 행정안전부 녹색성장 포털, 정보화교육포털 등 관련사이트에 게재된다.
행정안전부는 앞으로 녹색정보화를 비롯해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전파될 수 있도록 홍보 및 교육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