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사랑 주부감시자(모니터) 역량강화 연찬회 개최
[뉴스21일간=김태인 ]울산시상수도사업본부는 28일 오전 10시 울산시티컨벤션에서 ‘2025년 수돗물사랑 주부감시자(모니터) 역량강화 연찬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찬회는 수돗물 분야 강의와 함께 주부감시자(모니터) 간 교류와 화합을 위해 마련됐다. 연찬회(워크숍)는 제9기 수돗물사랑 주부감시자(모니터) 및 관계 공무...
![]() |
평택시 진위면 갈곶초등학교(교장 최행식)는 지난 11월 17일 혁신학교 교감단 연수를 개최하고 의형제?의자매 맺기, 갈곶 디딤돌 수학 인증제 운영 및 2010학년도 교육과정 편성계획 등 공교육 정상화와 다양화의 실현을 위한 운영사례를 발표하였다.
갈곶초등학교는 변화된 학교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학교장의 확고한 운영 의지와 교사들의 지도 열정, 학부모의 학교교육 변화 기대를 바탕으로 지난 9월 1일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혁신학교로 지정받아 운영하고 있다.
비록 3개월여의 짧은 운영 기간이었지만 혁신학교 연구회 운영 등 학교장, 교사, 학부모의 일치된 변화 의지와 체계적이고 차분한 실천으로 혁신학교의 모범적인 운영 모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평택교육청(교육장 이종욱)은 혁신학교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모든 장학사들을 영역별 컨설팅단으로 배치하고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운영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10학년도 교육과정 자율화를 위해 주제통합 체험활동, 블록 타임제 운영 등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공동 협의하고 있다. 또한 공문서 및 교사 출장 감축, 교육청 행사 축소 운영 등 일선 학교의 업무 경감을 통해 자율적인 학교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갈곶초등학교의 모범적인 운영사례는 학교장의 권한 위임 체제, 생산적인 학교문화 구축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그 위에 교사들의 자발적인 변화 노력과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적 참여 그리고 학교와 교사의 변화 노력에 대한 학부모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가 이루어낸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최행식 교장은 “혁신학교의 운영은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여 공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 제고와 학교 교육내용의 획일성을 극복하기 위한 바람직한 제도로 생각하고 교육청과 교사, 학부모의 중지를 모아 미래지향적인 학교 운영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갈곶초등학교의 운영 사례가 경기도교육청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학교교육 패러다임을 추구하는 모든 학교에 모범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
평택시 북단에 위치한 갈곶초등학교(유치원 1학급 별도)는 14개 학급 356명의 학생이 다니는 학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