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에서는 지역주민들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실시해 대상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지역별 전담 방문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보건전문 인력이 취약계층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포괄적인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사업이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를 통해 대상자들이 받게 되는 서비스는 △ 취약가족건강 △ 만성질환(고혈압, 당뇨병 등)의 투약 및 합병증 관리 △ 재가암환자의 증상관리 및 암예방 교육 △ 임신과 산후건강, 영유아 건강관리 △ 허약노인 건강문제 관리 등이다.
방문대상은 차상위 계층과 기초생활수급자를 우선 대상자로 선정, 개별건강상태에 따라 2~3개월에 8~10회 방문하는 집중관리군, 3개월 1회 방문하는 정기관리군, 6개월~1년에 1회 정도 방문하는 자기역량 지원군 등 3개군으로 분류해 맞춤형 방문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한부모와 조손가정, 폭력가정 등 위기가정 등에 대하여 가족구성원들의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와 지역사회연계 특히, 이주여성의 모유수유, 양육 등 기본교육을 제공하는 포괄적 건강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로당 순회 건강교육 등 의료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는 등 주민 건강돌보미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관할 보건소(덕양구보건소 ☎ 8075-4027, 일산동구 보건소☎ 8075-4104, 일산서구보건소 ☎ 8075-4175)로 문의하면 된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