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동구,‘구민화합한마당 대축제’ 구민과 함께 성황리 마무리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제23회 구민화합한마당 대축제가 10월 25일(토) 오후 1시 30분부터 대왕암공원 일대에서 많은 구민의 참여와 성원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 축제는 ‘동구와 함께, 희망을 노래하다. 동구동락 희망동락’을 주제로,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구민 참여형 축제로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축제는 오...
평택시가 지방재정운영의 투명성 확보와 주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2009년도 살림살이를 지난 8월 31일 시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하는 "2009년 지방재정공시"는 재정운영의 전반적인 사항인 ‘공통공시’와 주민숙원사업 등 ‘특수공시’로 구분되며 “지방재정심의위원회”를 거쳐 공시됐다.
재정규모의 주요내용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항목별로 도표와 그래프를 이용, 연도별 증감 추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국 또는 살림규모와 인구수가 유사한 21개 시(유사단체, B그룹)의 평균수치를 함께 표시하여 타 지자체와의 비교가 가능하도록 했다.
공통공시 내용은 세입ㆍ세출예산의 집행상황, 채무의 현재액, 채권관리현황, 기금운용현황, 공유재산의 증감 및 현재액, 업무추진비, 민간행사ㆍ보조금 등이며, 특수 공시는 통복천 자연형 하천정비사업 및 부락산 도시자연공원 사업 등 주민관심사업 16건을 공개한다.
공시내용을 살펴보면 평택시의 2009년도 살림규모는 결산기준 1조 4,555억원으로 전년 대비 306억원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평택시 살림규모가 유사단체의 평균액 8,693억원 보다 5,862억원(약 67%)이 많은 것이다.
또한 주요재원인 자체수입은 유사단체 평균액 5,461억원 보다 3,049억원이, 국비ㆍ도비 등 의존재원은 유사단체 평균액 2,794억원 보다 2,467억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공개된 재정공시에는 행정안전부의 2008년도 재정분석 결과도 포함됐는데 평택시의 재정건전성 및 효율성이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공시자료는 평택시 홈페이지(평택소개 → 우리평택시 → 재정운영)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