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할흐골 농업개발 관련 Elbegdorj 대통령 보고
KOICA 몽골 사무소는 몽골 도르노드 아이막(道) 초이발산의 To Van 호텔 Conference Room에서 몽골 Elbegdorj(엘빅도르지)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몽골 식량농업경공업부 Badamjunai(바담쥰나이) 장관과 KOICA 몽골 사무소 이동구 소장 간에 몽골 할흐골 시범농장 개발사업 추진에 관한 MOU를 체결하였다.
 
이동구 소장은 Elbegdorj 대통령에게 몽골 할흐골 농업개발 마스터플랜 수립사업과 할흐골 시범농장 개발사업에 대해 브리핑하는 시간을 가졌다.
 
금번 할흐골 시범농장 개발사업에 관한 MOU 체결 및 농업개발 관련 대통령에 대한 브리핑은 Elbegdorj 대통령의 몽골 3개 아이막 순시 중 도르노드 아이막 체류시, 대통령을 비롯한 몽골 정부의 몽골 농업개발에 대한 관심하에 할흐골 시범농장을 현장답사 중인 실시협의단(단장 : 이동구 KOICA 몽골 사무소장)에 의해 이루어졌다.
 
Elbegdorj 대통령은 “몽골은 광물자원분야 뿐만 아니라, 농업분야에서도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많으며, 할흐골 농업개발 사업은 “한국과 몽골 양국간 추진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업 중의 하나로 양국간 성공사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언급하였다.
 
또한, 현재 몽골 정부에서는 “전국적으로 인프라 개발을 위한 방침이 수립되어 이 지역도 인프라 개발과 함께 농업지역으로 중점 개발”하여 이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중국 더 나아가 한국까지 수출”될 수 있기를 바라며, 금번 사업의 성공적 추진으로 동북아 “식량공급을 몽골이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고 말하고, 사업 추진에 가일층 속도를 내주기를 당부하였다.
 
아울러 이 지역 농업 투자 희망자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지역 농업개발은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는 바, 민관투자(PPP)로 사업이 추진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하였다.
 
이 소장은 브리핑에서 할흐골 농업개발 마스터플랜 수립을 통해 이 지역의 농업개발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이 수립되었고, 시범농장 건설을 통해 “몽골 환경에 적합한 수익성있는 작물과 축산이 결합된 집약형 농장모델”에 대한 검증에 이루어져 몽골 도르노드 지역 “농업개발에 대한 기틀이 다져지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