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의적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예시자료> 보급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원장 허봉규)은 교실 수업이 교과서 중심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경험이 되도록 하기 위해, 교과별 교육과정의 재구성 방안 및 사례를 담은 <창의적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예시자료>를 개발, 22일 도내 각급 학교에 보급한다.
이번 예시자료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구체적 방법론이나 사례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현장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도내 초,중,고 교사들이 지난 4월부터 약 9개월 동안 연구한 결과물이다.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이 위촉한 교사들은 교과 교육과정을 학생들의 삶에 밀착한 내용 등으로 재구성하였다.
예시자료는 크게 세 부분이다. ▲총론에 해당하는 재구성의 방법과 절차에 대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해, ▲초,중,고교별 교과 재구성 사례, ▲부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정의 현장 적합성을 높이게 될 이번 자료는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홈페이지에 탑재되어 있어, 원하는 교사들은 누구나 찾아볼 수 있다.
<창의적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예시자료>에 대해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교육과정지원부 최화규 부장은 “교과서의 지식을 살아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수”라고 말했다. “교사는 단순히 교과서를 가르치기보다, 추상화된 진리와 가치를 구체화,구상화하여 학생들에게 감동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이 자료는 교과 내용의 맥락적 이해와 전개를 위한 안내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은 내년에는 경기도의 창의지성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물이 학교 현장의 수업 개선 자료로 많이 활용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자료문의> ☎ 249-0733,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교육과정지원부 부장 최화규, 연구사 남창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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