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상록수보건소(소장 정동규)는 저소득층 폐암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치료율을 높이기 위해 폐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다.
지원 암종은 원발성 폐암으로 질병명 코드 C34.0 ~ C34.9에 해당하는 경우로 원발부위가 다른 암이 폐로 전이된 경우는 지원에서 제외된다.
지원대상은 의료급여수급자 및 차상위계층(건강보험증 구분자 코드 C, E, F해당자)중 만 18세 이상의 폐암환자, 건강보험가입자중 등록신청일 기준으로 당해연도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 부과액 평균금액이 해당 연도 건강보험료에 적합한 만18세 이상의 폐암환자인 경우 대상자로 선정된다.
2012년 건강보험가입자의 건강보험료 기준은 직장가입자의 경우 76,000원 이하, 지역가입자의 경우 81,000원 이하이며, 지원기간은 지원개시연도 기준 연속 최대 3년이며, 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 매년 평균 건강보험료 적합 여부를 판정해 지원여부가 결정된다.
지원 금액은 당해연도 정액금 100만원으로 폐암 진단연도나 치료여부와 관계없이 정액 지원된다고 밝혔다.
의료급여수급자 및 차상위계층(건강보험증 구분자 코드 C, E, F해당자)은 정액 100만원과 비급여 본인부담금 100만원 지원 또는 법정본인부담금 120만원 및 비급여 본인부담금 100만원 지원중에서 환자가 선택 가능하다.
안산시 상록수보건소는 흡연은 폐암에서 가장 중요한 발병 요인으로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폐암에 걸릴 위험이 15-80배까지 증가하며, 폐암예방법은 금연 이외에는 확실한 것이 없으며, 약 90%의 폐암이 금연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