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에서는 암 조기발견 및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고자 건강보험료 하위 50% 및 의료급여자들을 대상으로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고, 치료율이 좋은 5가지(위, 간, 대장, 유방, 자궁경부)암을 대상으로 암 검진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검진 대상자는 의료급여자, 건강보험가입자(피부양자 포함) 중 지난해 11월 부과된 월 보험료가 일정금액(지역가입자는 7만8천원, 직장가입자는 7만3천원이하) 이하인 자로, 위암, 유방암, 간암은 만40세 이상, 대장암은 만50세 이상, 자궁경부암은 만30세 이상의 암 검진 대상 기준 연령을 충족하는 남녀를 대상으로 한다.(유방암과 자궁경부암 여성만)
암 검진 주기는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은 2년 간격, 대장암, 간암은 1년 간격으로 실시하며 간암은 해당연도 전 2년간 간암발생고위험군(간경변증, B형간염 항원 양성 등)에 해당한 경우에 대상이 된다.
보건소 담당자는 “올해 암 검진 대상자들에게 이미 검진표가 발송되었으며 암의 조기 발견 및 미 검진으로 인한 불이익(암의료비 지원대상 제외)이 발생 하지 않도록 빠른 시일 안에 검진기관에 방문하여 검진 받기를 권장하며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홍보를 실시하여 암 검진율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암 검진 대상여부 확인은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또는 보건소 (☎ 031-8075-4127)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 제공 : 일산동구보건소 (담당자 이은희 ☎ 8075-4127)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