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 도입으로 건설 예산 절감및 탄소 배출 저감
고양시(시장 최성)에서는 국토해양부에서 개발한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을 도시계획시설사업에 도입하기 위하여 설계법 개발에 참여한 한국기술연구원 권수안 수석 연구원을 초청하여 고양시 도로분야 근무 직원 및 시설직 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5월2일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실시계획인가 후 사업 미착공한 관내 도로공사 1개소의 설계내역에 대하여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을 적용하여 검토한 결과, 포장두께를 약 1cm 이상 줄일 수 있고 이에 따라 사업비 약 1억천만 원을 절감(탄소배출 저감으로 인해 소나무 2만2천그루 식재 효과)할 수 있음이 드러났다.
아울러 실시계획인가 후 도로포장사업이 미시행된 도시계획시설사업 22건을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으로 적용하여 포장두께를 1cm씩 줄일 수 있다고 가정할 경우에는 고양시 예산 약 13억 원이 절감되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따라서 향후 신규 사업에 대한 설계법 적용에 있어 당해 설계법을 활용하여 비교 검토 적용토록 시행하였으며, 고양시 해당 담당자는 후속 대책으로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으로 비교 검토하여 앞으로 효율적인 도로 포장공사를 집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자료 제공 : 도시주택국 도시정비과 (담당자 한기환 ☎ 8075-3144)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