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은하천 가꾸기 위한 축산농가 GEM 아카데미 개최
고양시(시장 최성) 생태하천과는 7월9일(월)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10:30~13:00까지 “악취저감 및 축분 퇴비화로 맑은하천가꾸기를 위한 축산농가 GEM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인구유입으로 하천수질악화와 하천생태계파괴가 이루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으로 민ㆍ관ㆍ군이 함께 참여하여 하천주변의 오염원을 차단하고 하천정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EM연구개발단에서 연구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김영규 박사는 교육내용에서 폐기물 발생량 최소화, 유기적 순환형 System구축, 환경의식의 향상에 대해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직접 한우농장을 경영하는 명인구 명성한우농가 대표는 EM사용체험담, 구제역 발생시 무탈하게 구제역을 이겨낸 사례담, 해충퇴치법에 대해 발표했으며, 안골농장 오종훈 대표는 양계 45,000수를 기르면서 조류독감을 이겨낸 사례와 손수 만든 EM제작기 사례 등을 설명하여 참석한 가축농가주의 관심을 모았다.
고양시에서는 축사에서 발생하는 악취, 미숙성 축분에서 발생하는 냄새로 인한 인근 주민들과의 민원마찰, 가축질병(구제역)을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 축분 재활용으로 환경 리사이클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축산농가에 GEM사용에 대한 교육ㆍ홍보를 실시하여 악취를 저감하도록 계도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젬(GEM)사용을 위한 자가배양시설 구축을 통해 가축질병 예방 및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으로 맑은하천 가꾸기를 실천하여 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계획이다.
김영덕 생태하천과장은 “고양시 하천에서 하천오염원을 차단하기위해서는 축산농가에서 지속적으로 GEM을 축사에 사용하는 등 농가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자료 제공 : 환경생태국 생태하천과 (팀장 이옥선 ☎8075-2741)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