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철수, 대선 출마 공식 발표 언제?
  • jihee01
  • 등록 2012-07-23 10:10:00

기사수정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공식적' 대선 출마 시점이 민주통합당 경선이 끝나는 오는 9월께나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그 전까지는 지지율 높이기에 주력하는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분석된다. 공식 출마 선언 시점이 언제일까를 두고 정치권 내 이해득실 계산도 복잡하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안 원장의 최종 결심이 구체화될 때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견해가 우세하다. 현재도 당선 가능권의 지지율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자들에게 굳이 '빈틈'을 줄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민주당 경선이 마무리돼 후보가 결정되는 9월 말 전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간접적으로 전해들은 바로는 안 원장은 당초 민주통합당으로의 '연착륙(소프트 랜딩)'을 원했으나 시기적으로 기회를 놓쳤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들었다"며 "민주통합당 최종 경선이 끝나는 9월 말까지는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작업에 집중하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안 원장은 지난 18일 철저한 보안 아래 SBS 예능프로인 '힐링캠프' 녹화를 마쳤고 이 프로는 23일 방영될 예정이다. 같은 프로에 박근혜ㆍ문재인 등 여야 유력 대선 후보가 올해 초 출연하면서 지지율이 상승했던 것을 감안하면 안 원장 역시 비슷한 효과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책에서 "제 생각을 구체적으로 알리는 일을 해나가야겠다"고 밝힌 만큼 북콘서트나 기자간담회 등을 활용해 당분간 지지율 높이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안 원장이 비서실장 인선에 나섰다는 얘기가 일각에서 나오는 것도 이 같은 작업을 보다 수월하게 하기 위한 방편이라는 분석이다. 단 안 원장 측 유민영 대변인은 서울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아직 캠프 구성이나 '비서실장' 인선을 논의한 바가 없다"고 했다.
 
안 원장의 최근 행보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속내는 복잡하다. 여권의 유력 대선 후보인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안 원장이 '사실상' 대선 출마를 선언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출마를 정식으로 하셨느냐"고 되물은 뒤 "책을 갖고 해석할 수는 없고 (출마 여부가) 확실하지 않다. 출마할 생각이 있으면 국민에게 확실히 밝혀야 되겠죠"라고 했다. 안 원장의 저서 출간 의미를 축소하는 한편 등판 시기를 늦추는 것에 대한 피로감을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민주통합당 대선 캠프의 득실 계산은 더욱 복잡하다. 겉으로는 '환영한다'는 입장이지만 자기들에게 향할 스포트라이트를 계속 빼앗기고 있는 것에 대한 불만도 적지 않다.
 
한 민주통합당 캠프 인사는 "책에서 안 원장이 말하는 것은 사실상 민주통합당의 논의와 크게 다를 바 없다"며 "결국 함께 가야 할 대상인 안 원장의 등판이 여전히 불확실한 영역에 머물고 있는 것은 민주통합당에는 큰 리스크"라고 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 동구 마을교사 역량강화 교육 운영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 동구는 마을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을교육 활동 확대를 위해 9월 7일(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동구청 대강당에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날 교육에서는 지역에서 활동 중인 마을교사 90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학생이 주도하는 배움 방식을 다루는 ‘프로젝트 수업의 이해’(강사...
  2. 울산교육청, 나눔과 대화로 수업 성장 해법 찾는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2일 다산홀에서 중고등학교 교원과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2025 수업 성장 나눔 대화의 날’을 열었다.      이 행사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안착과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한 실천적 장으로, 현장 교원들이 수업 사례와 고민을 나누며 함께 ...
  3. 울산 화평교회, 울산동구종합사회복지관에 추석맞아 이웃사랑 나눔 실천 100만원 후원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화평교회(담임목사 장지훈)는 9월 12일 금요일 10시에 울산동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한영섭)을 방문하여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 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후원은 홀몸어르신, 저소득가정 등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사랑 나눔을 실천하고 더불어 살아가...
  4. 인공지능·디지털 연수로 학교 행정 효율 높인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9일부터 12일까지 남구 종하이노베이션센터에서 교육행정직과 교육공무직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디지털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실무 연수로 학교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현장 행정 서비스의...
  5. 울산시, 하절기 이야기(스토리) 야시장 성료 [뉴스21일간=김태인 ]  지난 7월 18일부터 지난 9월 13일까지 약 두 달간 이어진 하절기 ‘울산의 밤, 이야기(스토리) 야시장’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울산시가 주최하고 울산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한 이번 야시장은 하루 평균 7,690명, 총 누적 14만 6,1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울산의 여름밤을 환하게 밝혔다.  이번 하절기 이야기(스...
  6. 울주군치매안심센터, 국제피플투피플 춘해보건대챕터 치매극복 선도단체 지정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12일 국제피플투피플 춘해보건대챕터(춘해보건대 대학생 봉사단체)를 ‘치매극복 선도단체’로 지정하고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이번 협약은 청년 봉사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 내 치매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치매 어르신께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
  7. 울산교육연수원, 청렴하고 신뢰받는 조직문화 조성 [뉴스21일간=이준수 ]  울산교육연수원은 9일 제17대 한현숙 원장 취임 이후 첫 청렴대책 추진단 회의를 열었다.  ‘참여와 소통으로 청렴한 울산교육’을 실현하고자 구성된 이번 추진단은 한현숙 원장을 단장으로 각 부서장과 팀장들이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주요 청렴 추진 과제 점검, 소통의 직장문화 조...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