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태안반도 ‘뻥설게’잡이 한창
  • 윤만형 기
  • 등록 2003-03-17 00:00:00

기사수정
갯구멍 속에서 숨을 쉴때마다 ‘뻥’,‘뻥’ 요란한 소리를 낸다하여‘뻥설게’란 이름이 붙은 ‘뻥설게’는 요즘 태안반도에서 그 잡이가 한창이다.
봄기운이 완연해지는 3월 중순부터 4월까지 주로 잡히는 뻥설게는 이 무렵이면 산란기를 맞아 속살이 통통하게 올라 더욱 그 맛이 좋다.
태안 지역에서는 예로부터 ‘설기’란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뻥설게는 썰물일 때 재빠르게 잡아야 한다.
주로 육지에서 가까운 갯벌에서 서식하며, 갑각류 쏙과로 갯가제와 쏙의 중간크기에 길이가 8∼10cm 정도이다.
잡는 방법도 이름만큼이나 특이한데 일반적으로 직경 3∼4cm, 길이 50∼60cm 정도의 나무막대(뽕대)를 사용해 갯구멍에 넣었다 빨리 빼면 순간 압력에 뻥설게가 튀어나온다.
또 숫놈으로 유인하는 방법은 부드러운 실로 숫설게 허리를 묶어 암설게가 사는 갯구멍에 넣으면 암수 서로가 엉겨 숫설게의 집게발에 이끌려 나오게 된다.
뻥설게는 그 요리방법도 다양하다.
20∼30마리 정도를 솥에 넣고 노릿노릿 붉은 빛이 돌 때까지 삶아 껍데기채 한 입에 먹는 요리, 갓잡아 밀가루에 뭉친 튀김, 여름까지 먹는 간장조림, 계란과 함께 버무린 계란찜, 소금에 저린 젓갈 등 그 방법이 정말 많다.
뻥설게는 성장기 어린이부터 술 잘 먹는 아버지, 살찔까 걱정하는 여성, 소화가 잘 안 되는 노인까지 온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영양식품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3.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4.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7.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