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도 대파 산지유통센터 기공식 개최… 생산·유통 적극 육성
전국 생산량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진도 대파의 유통 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진도군과 (주)진도청정푸드밸리는 지난 17일 김영록 국회의원, 이동진 진도군수 등 관내 기관 단체장과 농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도대파 산지유통센터 기공식을 개최했다.
진도대파 산지유통센터는 2009년도부터 추진중인 진도 대파 원예 브랜드 육성사업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진도 대파의 경쟁력을 강화해 농가소득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진도군 임회면 고산리에 건축하게 될 산지유통센터는 대지 21,252㎡, 건평 6,154㎡ 규모로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작업장, 저온창고, 집하·포장·선별시설을 갖춰 노령화에 대비한 작업의 기계화, 자동화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66억원을 투입, 2012년 7월 준공 예정으로 GAP와 HACCP 시설이 갖춰 생산, 제조, 유통의 전 단계에서 식품의 위해 요소를 제거해 먹거리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등 진도대파의 상품성과 부가가치를 높여 진도군의 이미지 향상이 기대된다.
특히 올해 3월 통합 브랜드를 ‘이슬향’으로 개발했으며, 올해 1월과 7월 롯데마트·슈퍼에 납품 공급계약을 확정했으며,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현재 대형 유통업체와 활발한 협의를 진행 하고 있다.
진도군과 (주)진도청정푸드밸리는 대파 농업이 대파산업으로 전환되어 연중 출하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및 품질 향상과 다양한 가공품을 생산, 진도대파의 브랜드 가치가 향상될 수 있도록 원예 브랜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동진 진도군수는 “고품질 대파 생산기반 구축으로 산지의 수급조절 능력을 갖추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대파 가격 안정과 농가소득 향상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진도 대파의 수급불안 등을 해소하기 위해 농림수산식품부의 ‘진도대파 원예브랜드 육성사업’으로 선정되어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 165억원을 투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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