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이디어 하나로 매년 267억원 절감해요
  • 노만석
  • 등록 2011-01-31 15:03:00

기사수정
  • PC 전원관리프로그램(그린파워) 개발. 보급
전기사용량을 줄어들게 하는 PC 전원관리프로그램이 공무원에 의해 개발돼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에 보급될 예정이다.
 
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은 그 동안 자체 개발하여 시범운영하던 PC 전원관리프로그램인 "그린파워(Green Power)"를 2월 1일부터 청 전체로 전면 확대 시행하고 운영결과를 토대로 행정기관에 보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린파워"는 사용자가 일정시간(30분) 이상 PC를 조작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도록 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프로그램으로, 당초 2009년 5월 소방방재청 내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그린코리아 공무원제안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제안을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금번에 시행하게 된 것이다.
 
금년 1월 한 달 동안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실시한 결과, 업무망 PC에서는 27%, 인터넷망 PC에서는 50%의 전력사용량 절감 효과가 나타났다.
 
그간, 보안강화를 위한 업무망과 인터넷망 분리로 2010년 1월부터 1인 2PC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전력사용량이 더욱 증가하였고, 소방방재청 자체조사결과 대부분은 출근과 동시에 PC를 켠 후 퇴근 시까지 상시 전원을 켜놓고 있었으며, 심지어 장시간의 회의 참석이나 외부 출장 중에도 끄지 않는 사례도 발견되었다.
 
금번 "그린파워“를 소방방재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운영함으로써 불필요한 전력사용을 절감하게 되고, 최근 기록적인 한파로 인한 전력수급 비상상황 발생과 맞물려 사용하지 않는 시간 동안 PC 전원을 자동으로 꺼서 전기를 절약한다는 단순한 발상이 더욱 효과를 발휘하게 된 것이다.
 
소방방재청은 "그린파워"를 적용했을 때 예상되는 연간 전력사용량 절감규모가 213,696kWh로 전기요금으로 환산하면 약 26백만원에 달하며, 전기 사용시간이 줄어들게 되어 화재예방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관련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전체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그린파워"를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전체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 "그린파워"를 보급하게 된다면 예상되는 연간 전력사용 절감은 222,916MWh(약 267억원)에 달하며, 이를 CO2 감소량으로 환산하면 95,408t으로써 이를 흡수하는데 필요한 소나무(30년 수령) 수는 16,916,353그루에 달하게 된다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신천지의 두 얼굴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 [뉴스21일간=김태인 ]자료사진 "청년"의 이름 뒤에 숨은 검은 그림자,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2025년 9월, 울산에서 열리는 '제3회 청년 크루 페스티벌'을 둘러싼 의혹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청년 문화를 위한 축제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특정 사이비 종교 단체의 교묘한 포교 전략과 정치권과의 불편한 유착 가능...
  2. 울산시, 하절기 이야기(스토리) 야시장 성료 [뉴스21일간=김태인 ]  지난 7월 18일부터 지난 9월 13일까지 약 두 달간 이어진 하절기 ‘울산의 밤, 이야기(스토리) 야시장’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울산시가 주최하고 울산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한 이번 야시장은 하루 평균 7,690명, 총 누적 14만 6,1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울산의 여름밤을 환하게 밝혔다.  이번 하절기 이야기(스...
  3.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석 맞이 첫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북구 양정동 오치골에서 추석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축제의 장이 열린다.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진위원회는 오는 10월 6일(월), 북구 양정 생활체육공원 인라인스케이트장 상설 무대에서 **‘제1회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지역 대표 캐릭터 ‘까미·.
  4. 신간 <죽음의 쓸모> 박미라 시인이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를 펴냈다. 달아실시선 96번으로 나왔다.  박미라 시인의 시(의 특징)를 한마디로 축약하기는 어렵지만 거칠게 축약하자면 “정밀한 묘사에서 힘을 얻는 서사, 깊은 사유를 품은 어둑한 서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은 이번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의 등뼈를 이룬다. 노련한 ...
  5. 형용사의 쓸모 인생을 흰 도화지에 비유하곤 한다. 무엇을 그리는가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는 것. 하지만 아름다운 그림은 ‘무엇’을 그리는가만큼이나 ‘어떻게’ 그리는지가 중요하다. 밑그림이 조금 부족해도 다채로운 색깔을 조화롭게 사용할 때 훨씬 아름답게 보인다. 인생에 무엇을 그릴지를 고민하는 것이 ‘명사’형 인생이라면 어떻게 그릴지 ..
  6.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불꽃’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한국산업단지공단 후원으로 마련한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 ‘불꽃’을 오는 9월 20일부터 10월 26일까지 문화공장 방어진에서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은 조선산업 역사를 개척해 온 노동자들의 땀과 열정, 치열한 삶과 고귀한 노동의 가치를 재조명하여, 산업역군으로 시대를 개척한 구민들...
  7. SSG의 에레디아, 최정, 한유섬, 류효승, 네 타자 연속 홈런포 홈런 군단 SSG의 강타선이 또 한 번 프로야구사에 남을 명장면을 만들어냈습니다.서막은 에레디아가 열었습니다.4회 첫 타자로 나와 NC 로건의 초구를 받아쳐 왼쪽 담장을 넘기는 홈런을 쳐냈습니다.다음 타자인 최정은 더 큰 아치를 그렸습니다.이번에도 타구가 왼쪽 방향으로 날아갔는데 관중석을 넘어가 장외 홈런이 됐습니다.이어 좌타자...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