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슬로시티 관광자원화에 사회적기업 큰 힘
  • 정희윤
  • 등록 2011-03-27 12:20:00

기사수정
전라남도가 슬로시티 관광자원화사업을 사회적 기업 육성 등 주민소득 창출형 사업으로 전환하는 등 지역소득 증대에 역점을 두고 추진, 성공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26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해 신안 증도의 ‘주민여행사 길벗’은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아 증도를 찾는 관광객 안내와 함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득 창출 기반을 조성하는 등 성공모델을 만들어냈다.

올들어서도 4월부터 슬로시티 마차 운영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와 재미를 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완도 청산도 슬로시티의 경우 ‘푸른섬 밴드단’을 육성해 주말장터 및 각종 이벤트에 공연하는 등 관광객뿐만 아니라 마을 주민들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주민주도형 슬로시티 운동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운영중인 슬로라이프 아카데미(담양 창평), 슬로시티 찾아가는 주민교육(장흥 유치·장평), 슬로시티 행복대학(신안 증도)은 주민들의 열의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슬로시티 지역특산물 판매 강화를 위해 ‘상표권 등록’도 추진중이다.

전남도는 ‘담양 창평 슬로시티’ 등 4건의 상표권 등록을 마쳤으며 나머지 3개 지역도 올 상반기중에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2007년부터 3년간 슬로시티 인증지역인 ‘담양 창평, 장흥 유치·장평, 완도 청산도, 신안 증도’를 대한민국 대표 녹색관광상품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비와 지방비 147억원을 투자해 걷기 좋은 길 조성, 한옥민박 및 방문자 센터 신축 등 최소한의 관광기반을 조성하고 홍보활동을 중점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지난 2007년 슬로시티 관광객이 25만5천명이었던 것이 매년 60%씩 증가해 지난 한해 116만8천명이 슬로시티를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최동호 전남도 관광정책과장은 “전남 4개 슬로시티가 지역 특성을 살린 자생적 지역공동체로 조성·운영되도록 하겠다”며 “이를 통해 ‘소득을 창출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슬로시티’, ‘느려서 행복한 삶을 공유하는 관광객이 찾아오는 슬로시티’로 육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3.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4.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7.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