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스마트폰이 만드는 대통령…정치도 스마트폰으로 흥행몰이
  • rlagmlwls
  • 등록 2012-01-06 10:08:00

기사수정
  • “젊은 유권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후보자의 정보를 얻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직접 투표까지 한다”

2012년 01월 05일 -- 2010년 6월 앱스토어에서는 ‘오바마 앱(App)’이 등장했다. ‘오바마 앱’은 미국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뉴스를 소개하고 토론 공간을 제공했다. 이를 두고 소셜미디어가 만든 최초의 대통령이 이번엔 스마트폰 대통령까지 노리고 있다는 찬사가 쏟아졌다. 이처럼 이제는 PC가 아닌 스마트폰이 인터넷 정치를 주도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 정치에 활용하고 있다. 박근혜 앱의 경우 지난해 출시되자 5천명 이상이 다운받아 순간 접속이 폭주하기도 했다.

민주통합당은 15일 당대표 경선을 앞두고 모바일 투표에 필사적으로 매달리고 있다. 발표에 따르면 실제 5일 까지 접수된 민주통합당 시민선거인단 참여자 수는 무려 39만명을 훌쩍 넘어섰는데 특히 이들 중 90% 이상이 모바일 투표를 신청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만큼 모바일이 중요한 플랫폼으로 확인된 것이다.

이에 발맞춰 발빠르게 움직이는 업체도 있다. 스마트폰으로 무료 전자책을 서비스하는 북팔(www.bookpal.co.kr)은 민주통합당 당대표 경선과 관련하여 새로운 컨텐츠 기획시리즈를 준비했다. 당대표에 출마한 9명명의 후보 중 최근에 저서를 발간한 6명의 저서를 요약평론한 컨텐츠를 제작하여 스마트폰 전자책으로 서비스 한 것이다.

이제 유권자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후보자들의 정보를 얻고 직접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투표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향후 있을 선거에서는 스마트폰의 중요성이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10년전 세계 언론은 지금은 고인이 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인터넷이 만든 최초의 대통령’이라고 칭했다. 실제로 2000년대 초반 인터넷의 확산을 기반으로 한 정치영역에서의 새로운 시도와 대중들의 열성적인 참여를 통해 한국정치는 한 단계 성숙하고 발전했다.

지금은 스마트폰 혁명을 필두로 모바일 시대가 정치영역에서의 새로운 민주주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어쩌면 올해 선거 후에는 ‘스마트폰이 만든 최초의 대통령’이라는 말이 나올지도 모를 일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3.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4.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7.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