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2026년 새해 초매식 개최…. “풍어와 안전 기원”
장흥군은 9일 정남진수산물위판장에서 장흥군수협 주관으로 ‘2026년 초매식 및 풍어제’를 개최하고, 새해 수산물 첫 경매의 시작을 알렸다.이번 행사는 새해를 맞아 어업인들의 안전한 조업과 풍어를 기원하고, 장흥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현장에는 김성 장흥군수, 김재승 장흥군의회 의장, 이성배 장흥군수협 조합장을...
남원시는 지방재정과 지방교부세 확충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8일 시청 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실과소 주무담당과 지방교부세 기초통계담당자 등 60여명이 참석하였는데, 양규상 기획실장은 인사말에서 2012년 당초예산 일반회계 4,232억원중 지방교부세 2,176억원으로 51%를 점유하고 있으며, 열악한 재정을 극복하기 위해 지금은 한정된 지방세보다 지방교부세를 많이 확보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다만, 지방세 확충을 위해서는 많은 기업을 유치해야 하는데 기업유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일은 시장이 앞장서서 정책적으로 해결해야 할 일이며, 교부세 실무담당자 여러분은 기초자료를 정확하게 작성하여 보통교부세 확충에 힘써 달라고 강조하였다.
보통교부세 산정 기초자료는 문화시설, 복지시설, 도로면적, 하천길이 등 100여 가지가 넘는 통계자료를 가지고 산정하게 되는데 정확한 기초통계자료 작성이 가장 중요하다.
남원시는 재정자립도 8.3%로 시단위 전국 최하위로 재정력 확충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이번 토론회와 관계자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각 분야별 토론회와 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