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찰, `기강확립 감찰′ 돌입 배경
  • 이양언기자
  • 등록 2003-10-13 00:00:00

기사수정
  • `개혁 불만세력, 청장 흔들기′에 쐐기 의도
경찰이 최기문(崔圻文) 경찰청장 취임 6개월을 맞아 내부적으로 각종 유언비어가 나도는 등 동요현상이 나타나자 감찰을 강화하는 등 본격적인 기강확립에 나서 주목된다.
경찰청은 우선 경기 부평 경찰종합학교와 이 학교 교장 이한선(李漢宣) 치안감에 대한 유례없이 강도 높은 집중 감찰을 벌이고 있다.
종합학교의 경우 당초 이 치안감이 지난 3월 말 부임 이후 교육생들에게 근무복 대신 사복을 입히는 등 나름대로 `개혁조치′를 취했다가 경찰청에 사전 보고를 하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가 됐다.
이 사안은 이 치안감에 대한 서면 경고와 계장급 2명에 대한 징계로 마무리될 수 있었지만 이 치안감이 "정식 시행을 앞두고 분명히 사전 보고를 했고 교육효과도 좋아졌다"며 정식 감찰을 요구하는 바람에 사태가 커졌다.
경찰청 감사관실은 현재 종합학교나 이 치안감뿐 아니라 이 치안감이 지난 3월까지 근무했던 서울경찰청 수사부 간부들을 불러 조사하는 등 강도높은 감찰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은 이와 함께 최근 중앙 일간지 인터넷 홈페이지에 "경위 진급에는 1천만원, 경감 승진에는 2천만원 가량의 청탁 비용이 들어간다"는 글을 게재한 광주 동부경찰서 경찰관 A씨를 파면조치했다
광주 동부서 직원 A씨는 경찰의 인사비리를 고발하는 내용의 글을 썼다가 `경찰 조직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로 불구속 입건된 데 이어 최고 중징계인 파면까지 당했다.
A씨의 글 내용이 사실인지와 이를 불구속 입건할 사안인지 여부를 떠나 경찰의 이 같은 강도높은 대응은 최근 느슨해진 내부 기강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경찰 지휘부의 강한 의지를 내포하고 있다.
무엇보다 현재 경찰 지휘부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은 다름아닌 내년 총선을 앞두고 조직 내에서 은밀히 떠돌고 있는 각종 유언비어 등 근거없는 소문 때문이다.
지난 3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취임한 최 청장은 최근 몇달간 `고향인 경북 영천에서 17대 총선에 출마할 것′이라는 소문 때문에 한동안 골머리를 앓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야당 후보로 출마한다′는 소문도 있었고, 지난 23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는 거꾸로 야당 의원으로부터 `여당 후보로 출마하는 것 아니냐′고 공격을 받기도 했다.
최 청장이 자신의 총선 출마설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 것은 바로 `조기퇴진′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실제 최근 경찰 내부에서는 `연말 교체설′이니 `내년 3월 교체설′ 등이 떠도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자 지휘부는 언론보도나 조직 내부 소문 등에 극도로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일부 간부들은 "일각에서 왜 이렇게 조직을 흔드는 것이냐"고 안타까워하고 있다.
한 경찰관은 "최 청장이 추진하는 각종 개혁작업에 대해 불만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취지에 동감하고 있고 청장 개인에 대해서도 호평하는 이들이 많다"면서 "일부 소문에 동요하지 말고 좀 더 자신감을 가져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