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북한, 40세미만 병역미필 간부 3년 복무 지시
  • 뉴스21
  • 등록 2003-03-31 00:00:00

기사수정
  • 최고인민회의 채택 승인‘군사복무법’內容
북한이 지난 26일 최고인민회의 제10기 6차 회의에서 채택 승인한‘군사복무법’의 내용에서, 북한 당국은 이 달부터 40세 미만의 병역미필 초급간부들에게 3년 간의 군복무 지시를 하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북도민중앙연합회(사) 주간‘동화신문’은 북한 내부소식통을 인용,“이 달 현재 실시되고 있는 초모(징집)에는 40세 미만의 간부들은 누구나 해당되고 군복무기간은 3년이며 특별히 1년에 한번씩 휴가를 받는 혜택도 주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또“나이에 관계없이 당 간부를 포함해 군복무경력이 없는 간부들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배려’에 의해 올 한해만 군에 입대할 수 있게 됐다”며“군복무 권고사업을 시행해 예상외로 많은 간부들이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신문은 북한이 지난 96년 군복무기간을 남자 만 30세, 여자 만 26세까지로 규정했으나 13년의 군복무 기간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자 99년 다시 남자 만 28세, 여자 만 24세로 바꿨다고 밝혔다. 이 같은 주장이 사실이라면 종전 13년에서 11년으로 줄어든 셈이다. 지난해 8월 탈북한 홍춘옥(여.59)씨도“북한당국이 최근 군복무 연한을 10년 이하로 줄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증언해 북한이 어떤 식으로든 군복무 연한을 줄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에 한 전문가도“북한이 최고인민회의 정기회의에서 채택 승인한 군사복무법은 동화신문이 소개한 일련의 입대연한 규정이 중점적으로 다뤄진 것으로 추측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동화신문은 북한이 군 입대 나이를 과거 중학교 졸업인 18세에 기준 했지만 몇 년 전부터 25세 이하로 대폭 늘렸으며, 올해부터는 대학 졸업생도 의무적으로 3년 간 군복무를 해야만 졸업증을 주도록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콩고 동부 무력충돌 격화… 민간인 400명 이상 사망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에서 정부군과 투치족 반군 M23 간의 충돌이 심화하면서 민간인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현지시간 11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남키부주 정부 대변인은 전날 발표한 성명에서 “주도 부카부와 우비라 인근 지역에서 413명 이상의 민간인이 숨졌다”고 밝혔다. 그는 사망자 가운데 여성과 어린이, 청년층이 다수 포함돼 ...
  2. 이스라엘, 가자지구 재건 비용 부담 검토… 미국 요구에 원칙적 동의 이스라엘 정부가 미국의 지속적인 압박에 따라 가자지구 재건 비용을 부담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현지 시각 12일 이스라엘 매체 와이넷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2년 가까이 이어진 군사작전으로 가자지구 전역에서 발생한 광범위한 파괴에 대해 이스라엘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특히 공습과 지상 장비로 인한 건물 ..
  3. 박나래, 매니저 ‘갑질 논란’·불법 의료 의혹 확산 속 방송 중단 선언 개그우먼 박나래가 전 매니저들의 ‘갑질’ 폭로와 불법 의료행위 의혹이 동시에 불거지면서 방송 활동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버 이진호는 지난 8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박나래가 두 전 매니저에게 24시간 대기를 지시하고 술자리 준비, 심부름 등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한 매니저가 박나래가 던진 와인잔에 ..
  4. 지역아동센터연합회 울산 동구지회 2025년 후원감사의 날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지역아동센터 연합회 울산 동구지회(회장 신정화)는 12월 12일 오후 7시, 동구청 5층 중강당에서 2025년 후원감사의 날 음악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동구 소재 9개 지역아동센터는 오카리나, 우쿨렐레 등 악기 연주와 합창 등 아이들이 성장한 모습과 재능을 음악 발표를 통해 선보이며 더욱 뜻깊은 시간이 ...
  5. 동구 국공립 어린이집 연합회 보육 교직원 문화의 밤 행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회장 이남숙)는 12월 12일 오후 6시 HD아트센터에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문화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 14개소에 근무하는 보육 교직원들의 사기진작과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보육 교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해 ...
  6. 만인의 연인 김서진, 울산서 성황리 콘서트 개최 가수 김서진[뉴스21일간=임정훈] ‘만인의 연인’ 가수 김서진이  12월 13일(토) 오후 6시, 울산 동구 전하체육관(대왕암홀)에서 열린 단독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번 콘서트는 김서진의 깊이 있는 감성과 진정성 있는 무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출연진이 함께하며 풍성한 공연으로 꾸며졌다. 1부에서는 장구팀 공연을 시작으로 박...
  7. 울산 동구 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 행사 개최 동구지역자활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구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용식)는 12월 12일 오후 3시 HD아트센터에서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100여 명과 함께 ‘2025년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문화 행사는 자활근로 사업 참여자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문화생활을 즐기고 재충전하고, 유대감 형성과 자활 의지를 더욱 강..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