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2H 연수사업 소통형 프로그램 눈길
  • 최철규
  • 등록 2014-05-26 14:32:00

기사수정
  • 폴란드·남아공·중국서 공무원 3명 참가…홈스테이 등 진행

K2H연수.
▲ K2H연수.
충남도는 해외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3명을 초청해 실시하는 K2H(Korea Heart to Heart) 프로그램을 지난 4월 25일부터 오는 10월 15일까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올해는 K2H 프로그램에 참여한 해외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은 폴란드 비엘코폴스카주, 남아공 이스턴케이프주 그리고 중국 장쑤성 등 3개 지자체에서 3명이다.
 
도는 연수 기간 동안 이들에게 충남도립청양대학 평생교육원의 한국어 수업과 문화강좌 수강, 특정분야 행정 직무연수, 도내 주요축제 참관 등 충남을 알리기 위한 현장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외국 공무원들에게 충남의 선진행정에 대한 직무연수를 실시해 자치단체 공무원 간에 전문분야의 교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연수자별 관심분야를 보면 폴란드 비엘코폴스카주(아담 데르츠)는 내포신도시·도시개발 사례 남아공 이스턴케이프주(몬데 모리스 샤랑가)는 조직·인사관리 분야 중국 장쑤성(완징)은 국제통상분야로 도 본청 실무부서에 배치해 연수를 진행 중이며, 도 공무원으로 구성된 국제전문관이 통역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주말에는 공무원과 연수생이 홈스테이를 통해 한국의 가족·생활·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외국 연수생이 생활 속에서 한국문화를 체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최근 홈스테이에 참가한 연수생 완징(중국 장쑤성)씨는 “쉽게 접할 수 없는 한국 가정의 모습을 직접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다”며 “앞으로도 기회가 있다면 홈스테이에 계속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K2H 연수에 참가하고 있는 또 다른 연수생 아담 데르츠(폴란드 비엘코폴스카주)씨는 “현장체험을 다니면서 본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에 반했다”며 “충남도에서 연수하는 동안 다양한 경험을 통해 대한민국과 충남도를 새롭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K2H 연수에 참여한 해외 지자체 공무원에게 한국 및 충남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고, 도 공무원에게는 외국어 습득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영어(남아공 몬데모리스샤랑가), 중국어(중국 완징), 일본어(일본 기타야마 나오코) 등 외국어 회화 과정을 6월부터 운영키로 했다.
 
한만덕 도 국제통상과장은 “올해 참가한 연수생들은 한국음식을 좋아하는 공통점이 있어 연수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연수기간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살피면서 최대한 많은 것을 보여 주고 다양한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K2H사업은 친충남 해외인사 육성을 목표로 2004년부터 올해까지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러시아, 우크라이나, 아르헨티나, 남아공 등 8개국 40명의 해외 공무원이 참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