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충북 충주시와 충주시공무원노동조합은 29일 오전 시청 3층 국원경회의실에서 사측 교섭대표인 조길형 충주시장과 허운영 충주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3권 중 하나인 단체교섭을 체결했다.
충주시공무원노동조합은 2002년 5월 직장협의회로 출발해 2008년 2월 정기총회에서 노동조합으로 전환 후, 1대(손창남), 2대(류정수), 3대(이택규) 위원장을 거쳐, 現 제4대 허운영 위원장이 노동조합을 이끌고 있다.
지금까지 충주시공무원노동조합은『공무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의 근거로 단체교섭을 요구, 하위직 공무원들의 실질적인 복리향상에 큰 성과를 일궈냈다.
이날 사측 교섭대표인 조길형 충주시장은 “법과 제도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단체교섭 요구사항에 대해 적극 지원할 것이며, 노사 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언제든지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뜻을 밝혔으며, “조합원의 권익을 보장받게 되는 만큼 책임감과 스스로의 위치를 지켜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노조측 교섭대표인 허운영 위원장은 “조직과 구성원 모두의 만족을 이끌어 내는 통합의 조직공동체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충주시정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것이며,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보람되게 일하는 공직풍토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