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2026년 접경지역 시설현대화 사업 추진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이 소상공인의 노후 영업장 환경을 개선하고, 접경지역 내 군 장병 등 이용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2026년 접경지역 시설현대화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 기준 고성군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동일 장소에서 1년 이상 해당 업종을 계속 운영하는 소상공인이다. 숙박업, 음식점업, 각종 서비...
|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17일 오후4시 광주 YMCA 무진관에서 ‘행복’을 주제로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를 초청해 특강을 연다.
강의를 맡은 오 대표는 ‘행복한 우리 만들기’를 주제로 지난해 9월부터 전국을 돌며 강연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이번 강연에서 행복지수 세계 1위 덴마크에서 찾은 행복사회의 열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이어 덴마크처럼 행복한 교실과 인생, 사회를 누리기 위해서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광주시민과 함께 고민한다.
오 대표는 “덴마크로 이민 갈 필요는 없다. 우리 안에 ‘덴마크’를 찾자”고 말한다. 그는 17일 강연에서 광주에 꿈틀대고 있는 시민운동, 자치운동 등에 대해 의견도 나눌 예정이다.
이번 강연은 15~18일간 열리는 광산구 행복박람회 ‘5·18의 현재, 행복한 자치공동체 광산’의 하나다. 행복박람회는 광주민중항쟁을 기념해 기억과 추모 중심의 오월행사를 넘어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광주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행사. ‘주먹밥’으로 상징되는 ‘광주공동체’의 모습을 마을과 학교 등 자치공동체의 현장에서 찾는 행복박람회는 행복투어, 행복강연, 자치도서관 만들기 등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