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크레스프리, ‘2015 서울 메이커 페어' 참가
  • 최훤
  • 등록 2015-10-19 11:03:50

기사수정
  • ‘WiFi 카메라, 무선제어 LED 조명 만들기’로 관람객들에게

크레스프리가 자체 IoT플랫폼인 ALOOH로 ‘2015 Maker Faire Seoul’에 참가해 관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10부터 11일까지 과천 과학관에서 열린 이 행사는 전 세계 메이커인들의 축제로 미국의 캘리포니아, 중국의 심천 등 세계 주요 도시에서 개최하고 있다. 이번에 과천에서 열리는 행사는 올해로 국내에서만 4번째로 열리는 행사이다. 굳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부터 학부모,대학생,선생님등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했으며, 3D 프린터와 웨어러블 디바이스, 교육 키트 등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한 가운데, 올해는 IoT를 이용한 아이디어 제품들이 주로 눈에 띄었다.


‘10분만에 IoT제품 만들기’라는 타이틀로 참가한 크레스프리는 현장에서 방문자들이 참여하는 간단한 워크샵과 ALOOH를 이용한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했다.


워크샵 테이블에서는 ALOOH 를 이용한 간단한 IoT 제품들을 전시회 관람객들이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는 체험프로그램으로 ‘알람 시계 만들기’ ‘온도 경보기’ 등을 체험할 수 있었다.


특히 이 날 진행된 LED를 이용해 인형을 조립한 뒤 휴대폰으로 조명을 제어해보는 ‘무선제어 LED 조명 만들기’는 체험을 위해 대기번호를 받고 기다릴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또 전시 아이템중 하나인 ‘ Wi-Fi 카메라’는 무선으로 노트북과 연결된 카메라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어디에서나 사진이 찍히고 웹에서 확인 할 수 있게 구현했다. 현관 대문에 CCTV 처럼 설치한뒤 웹에서 사진을 확인 가능하도록 할 수 있으며, 동영상 스트리밍과 음성지원도 응용 가능하다.


크레스프리는 자체 IoT플랫폼으로 다양한 제품을 구성하여, 국내외 전시 관람객뿐만 아니라, 현장 메이커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얻었다. 특히 메이커페어에 참가 중인 한 메이커는 ‘ALOOH가 다른 보드들에 비해 스펙면에서 뛰어날 뿐만 아니라 개발환경(IDE)과 제품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는 서버까지 제공하고 있다. 자바스크립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도 지원한다.


ALOOH IoT 플랫폼은 IoT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통신 하드웨어와 측정된 데이터를 수집 및 저장할 수 있는 클라우드를 제공한다. 통신 하드웨어는 WiFi를 기본 통신 방법으로 사용하며, BT, Zigbee 등도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센서 외에도 오디오 및 카메라를 지원하고 있어 다양한 환경 및 응용할 수 있다. 이 하드웨어는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의 적합함과 적은 메모리 소비량으로 IoT 개발을 쉽게 한다라고 평가되는 Java Script를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로 채택하였다.


ALOOH 클라우드는 디바이스,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간의 실시간 켜뮤니케이션을 기본 제공하며, 디바이스로부터 전송된 데이터는 이 클라우드의 수집, 저장, 통계를 통해 연결된 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에 의미 있는 정보들로 활용된다. 게다가 클라우드 정보는 Open API로 구성되어, 고객들의 자체 서비스 및 기존 상용 서비스와 연동이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개발 단계의 사용자들에게는 기본 데이터 수집/저장/모니터링 기능이 무료로 제공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