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축산 메카 충남 화재 노출 비상
  • 최철규
  • 등록 2015-11-11 13:44:47

기사수정
  • 도의회 안건해소위 행감, 명확한 화재 예방책 세워줄 것 당부

전국 최대 축산 메카인 충남이 화재에 노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3년간 2386건의 비주거 화재 중 동식물시설의 화재 비율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는 11일 홍성소방서와 수산연구소, 수산관리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종화 위원장(홍성2)은 “홍성은 소2557농가에서 5만790두, 돼지 228농가 47만두, 젖소 67농가 4255두 등을 사육 중”이라며 “마릿수 기준으로 충남의 20%, 전국의 3%에 해당하는 등 국내 최대 축산 단지”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러한 축산 단지의 명성이 자칫 화재의 위험 지대로 돌변할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 2013년부터 지난 9월까지 약 3년간 비주거 화재가 2386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 위원장은 “비주거 화재 중 379건이 동식물시설에서 발생했다”며 “이는 공장, 창고, 음식점보다 화재 비율이 높은 것이다. 이 시설에 대한 화재 예방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건해소위 위원들은 수산관리소와 수산연구소 감사에서 원산지 지도 점검 횟수와 적발 건수가 현저히 낮아지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또 어가의 고소득을 위한 양식 개발 보급과 신품종 산업 활성화 등 추진을 주문했다.

오인철 위원(천안6)은 “수산관리소 원산지 지도 점검 횟수와 적발 건수가 현저히 낮다”며 “지난 3년간 43건을 단속했다. 2013년 2419업소를 단속한 반면 올해는 1164개 업소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김응규 위원(아산2)은 창업 어가 후견인제 운용과 관련 “어촌을 이끌어갈 어업인 후계자 양성에 노력해 달라”며 “어가의 고소득을 위해 양식 개발 보급에 차질 없이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광섭 위원(태안2)은 “황복이 어가 소득증대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황복 양식의 산업화를 위해 더 많은 지원과 연구를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신재원 위원(보령1)은 “충남 수산물 생산량은 총 14만 6238t 규모로, 전남과 경남에 이어 전국 3번째”라며 “이 중 김 생산량이 가장 높다. 수출 판로 확보 및 세계적인 명품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연구를 지속해 달라”고 제안했다.

조이환 위원(서천2)은 “태풍 등 자연재해로 손해를 입은 어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도입한 양식수산물재해보험의 가입률이 낮은 것으로 안다”며 “정부가 지자체가 추가로 지원하는 만큼 이를 홍보해 가입률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