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월 16일 오후 1시 30분 동구청 2층 상황실에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3차년도(2025년) 시행결과 평가 및 4차년도(2026년) 시행계획 수립 심의를 위해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제8기 지역 보건의료 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 간의 중장기 종합계획으로 ‘건강한 구민, 다함께 행...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에서는 천연기념물 제주흑우의 체계적인 보호·육성을 위한 혈통관리시스템 고도화 및 집단의 근친방지 등 체계적인 혈통관리를 위한 계획교배로 능력개량 방안 마련을 위하여 추진해 왔던(’15. 11. 5일자 보도자료) 제주흑우 혈통관리 프로그램(이하“프로그램”이라 한다) 개발을 완료했다.
이번에 개발된 프로그램은 제주흑우의 개체별 및 가계별 4대에 걸친 혈통정보 제공 및 흑우 집단 내 개체들 사이 혈연관계를 분석하여 계획적인 번식, 육성 등 생산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제주흑우의 안정적인 종 보존·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이번에 개발된 프로그램은 천연기념물 제546호로 지정(’13. 7. 22.)된 제주흑우와 농가보유 제주흑우 전 두수에 대해 개체별 혈통관리, 씨수소와 씨암소 사이의 혈연관계를 기초로 최적의 교배용 씨수소 선정 및 인공수정 등 번식관리에 적용함으로서 제주흑우의 근친도 상승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공식 등록된 제주흑우 개체별 가계도 등을 확인하여 손쉽게 개체별 혈통정보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혈통자료를 근거로 개체의 조상에 대한 혈통을 추적하여, 근친번식을 방지하기 위한 암소와 교배될 수 있는 최적 후보씨수소 선발이 가능하게 됐다.
프로그램의 운영기능에는 흑우관리, 혈통관리, 사용자관리, 흑우조회페이지 등으로 구성되는데, 흑우관리는 기본적인 개체정보를 관리하며, 혈통관리는 등록개체별 가계도, 제주흑우의 혈통에 대한 근친도를 산출하여 최적의 교배대상 씨수소를 선택할 수 있다.
제주흑우의 혈통관련 기록에 대한 전산화를 통해 계획교배를 가능하게 하여 근친도 상승 억제를 통한 번식효율 개선과 개량 촉진 등 제주흑우 산업화를 위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축산진흥원에서는 천연기념물 제주흑우의 보존관리 및 육성을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혈통관리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제주흑우의 집단 증식 및 개량 토대를 마련하고, 제주흑우에 대한 혈통 및 능력평가 자료 축적을 통해 종합적으로 흑우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up-grade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