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에도 돌봄은 계속된다” 강동구, 초등 돌봄교실 겨울방학 특별 프로그램 운영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겨울방학을 맞아 1월 8일부터 관내 초등학교 돌봄교실 25개 교실(21개교)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19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 후 돌봄 지원’의 일환으로, 저학년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과 저소득층 가정의 방학 중 돌봄 부담을 덜고 ...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시행한 ‘전국 시·군·구청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등급(SA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 결과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무투표 당선지역(4곳)과 보궐선거지역(9곳)을 제외한 213개 기초단체장을 대상으로 2014년 7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지자체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이행정보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의 민선6기 공약은 모두 23개. 광산구는 이들 공약을 ▲여유롭고 편리한 생활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더불어 함께 하는 삶 ▲협동과 연대의 사회적 성장 4개 핵심비전으로 각각 구분해 추진하고 있다.
이 중 공공분야 생활임금제 시행, 투게더택시 운영, 도심 보건지소 확충, 공공분야 빅데이터와 정보공유를 촉진하는 GSimap 구축 등의 공약은 모두 완료한 상태다.
2015년 말 기준 전체 공약의 평균 달성률은 55%라는 것이 광산구의 설명이다.
광산구는 민선6기 출범과 함께 신(新)광산 4대 핵심비전과 23개 공약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종합 로드맵을 제시해 지난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로부터 공약실천계획평가 ‘최우수등급’을 받은 바 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이번 평가를 위해 시민사회 활동가, 교수 등 전문가 56명으로 평가단을 구성했다. 평가단은 ▲공약이행완료 ▲목표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개 분야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광산구는 평가에서 목표달성과 주민소통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주민과의 약속을 지켜가는 것은 단체장의 기본 책무 중 하나이다”며 “모든 공약이행 과정을 공개하고 주민과 함께 사업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