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공감하는 행복한 농업·농촌 모델 확산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이 주관하는 농업·농촌 현장체험 ‘해피버스데이(HappyBusday)’가 1일 경기 가평 일원에서 주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특별 일정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국내 중국계 유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으로 수출하는 우리 농식품 생산지를 방문해 우리 농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우리 농촌의 다양한 문화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한양대학교 ERICA와 숭실대학교 소속 중국계 유학생 23명은 대중국 수출 전통주 생산업체인 ㈜우리술에 방문해 전통주를 시음하고, 생산 공정을 견학해 전통주에 대해서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인근에 위치한 버섯구지마을에서는 고구마 수확, 잣 향기 주머니 만들기 등 농촌체험과 고추장을 만드는 향토음식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술은 ‘막걸리의 세계화를 추구’라는 가치 아래 품질 좋은 막걸리를 만드는 것으로 인정받은 기업이다. 또 버섯구지마을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으뜸촌’으로 지정되어 사계절 농촌활동과 목공예체험, 생태체험, 숲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6차산업의 숫자 6은 1·2·3차 산업의 숫자를 더하거나 곱해서 나오는 숫자이다. 즉 1차 농업, 2차 제조업, 3차 서비스업을 한 곳에서 다 접할 수 있다는 의미다. 농촌에서 수확한 농산물(1차)과 이를 가공한 식품(2차)을 직접 구매할 수 있으며, 관광·교육·문화 등 다양한 서비스(6차)를 체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