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검찰 '8살 초등생 살해' 주범 징역 20년, 공범 무기징역 구형
  • 주정비
  • 등록 2017-08-30 09:37:25

기사수정
  • 소년법상 만 18살 미만 주범에 무기징역 적용못해 20년형



검찰이 인천 초등학생 유괴·살해 사건의 주범으로 기소된 김아무개(16)양과 공범으로 기소된 박아무개(18)양에게 징역 20년과 무기징역을 각각 구형했다.


인천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전영준)는 29일 인천 초등생 살인사건 결심공판에서 주범 A양에게 징역 20년과 30년 전자발찌 부착을, 공범 B양에게 무기징역과 30년 전자발찌 부착 명령을 각각 선고해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A양에게 살인죄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사체 손괴 유기 등의 혐의를, B양에게 살인죄 혐의를 적용했다.


주범 A양의 형량이 공범 B양보다 더 높은 것은 A양이 미성년자이고, B양은 기소 당시 18세가 넘어 구형 가능한 최고 형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소년법은 만 18세 미만의 소년·소녀에게 사형과 무기징역을 못 내리도록 되어 있고, 특정강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에도 만 18세 미만은 20년을 못 넘도록 되어 있다.


검찰은 A양에 대해 “공범 B양과 사전에 치밀하게 공모했으며 트위터 메시지 등을 삭제하고 말을 맞추는 등 주도면밀하게 은폐하려고 했다”고 구형 이유를 밝혔다.


또 “조현병 등 심신미약을 주장하는 등 죄질이 불량해 무기징역을 구형해야 하나 범행 당시 16세 미성년임을 감안, 최상한인 징역 20년을 구형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B양에 대해 "신체를 갖고 싶다는 이유로 살인을 공모하고 실제 실행은 주범 A양에게 맡겨 아동을 살해하고 사체 일부를 건네받아 유기하는 등 주도면밀하게 범행했다"고 구형 이유를 밝혔다.


B양은 최후 진술을 통해 "어리석은 행동으로 큰 잘못을 저지르고 많이 반성해 왔다"며 "사체 유기는 인정하지만 살인에 관해서는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주범 A양은 올해 3월 인천시 연수구 한 공원에서 초등학생 C양(8)을 자신의 아파트로 데려가 목 졸라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B양은 A양과 함께 살인 계획을 공모하고 같은 날 서울의 한 지하철역에서 만나 C양의 훼손된 시신 일부가 담긴 종이봉투를 건네받아 유기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A양의 선고공판은 다음달 22일 오후 2시 인천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