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목청소년센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남목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 남목청소년센터(센터장 김창열)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548개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상위 20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성평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 동구는 1월 14일 구청장실에서 김종훈 동구청장이 남목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환...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청소년 정책 수립과 사업 수행 과정에 청소년 참여를 보장하고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서대문구 청소년참여위원회’를 운영한다.
위원회는 2015년 출범했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50명의 위원들이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사업 토론회를 개최하고 주민총회를 통해 ‘청소년전용카페 조성 예산’ 5,000만원을 확보하는 등,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청소년참여예산제’를 직접 주관했다.
구는 올해 청소년참여예산제 운영과 함께 청소년들의 실질적 정책 참여를 위해 ‘청소년 정책 부서 연계 참여제’를 시범 운영한다. 협치의 일환으로 청소년참여위원들이 구 교육지원과와 연계해 청소년 정책 연구, 조사, 의견개진 등에 참여한다.
서대문구에 거주하거나 지역 내 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청소년참여위원이 될 수 있다.
희망자는 서대문구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와 자기소개서, 정책제안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3월 9일까지 이메일(skysee324@sdm.go.kr)로 보내면 된다.
모집인원은 50명이며 취약계층 청소년은 정원의 10% 이내에서 우선 선발한다.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선발되면 다음 달 말부터 올 연말까지 월 1∼2회 토요일 오후 시간을 활용해 청소년 참여예산학교와 참여예산 심사 및 총회, 청소년 정책 조사와 토론, 청소년정책회의, 청소년자치포럼 등에 참여한다.
참여 청소년에 대해서는 위촉증을 수여하고 봉사활동시간을 인정하며 우수 활동 청소년에게는 구청장상을 시상한다. 희망자에게는 활동확인서도 발급해 준다.
문석진 구청장은 “서대문구 청소년참여위원들이 주도적 참여를 통해 청소년 정책 실효성을 높이고 민주시민 의식도 함양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