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시여성가족재단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센터장 김설희)는 성문화체험센터에서 8월 8일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제5592호인 ‘존중으로 배우는 양성평등’,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제5944호인 ‘성 고정관념 탈출하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관내 초등 3~4학년이 참여한 ‘존중으로 배우는 양성평등’ 프로그램은 우리 몸의 탄생과 성장, 내가 생각하는 여자와 남자의 차이, 우리 가정에서의 가족활동 알아보기, 영상보기, 나와 친구의 예쁜 마음 찾아보기, 성 평등 선언문 읽기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생명탄생의 신비로움과 참여자의 성 고정관념에 대한 타파, 가정과 학교에서의 성 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초등 5~6학년이 참여한 ‘성 고정관념 탈출하기’ 프로그램은 나의 사춘기는 언제 시작되었을까?, 여자답게, 남자답게 가 아닌 나답게 행동하는 활동, 영상보기, 성차별·성 차이 지도 그려보기, 우리 집 대표 써보기, 우리 교실에서의 성 역할 고정관념 찾기, 나와 친구의 예쁜 마음 찾아보기, 성 고정관념 탈출 선언문 읽기로 진행되었다.
성 정체성 형성기에 자칫 치우칠 수 있는 성 고정관념을 스스로 깨우치자는 의미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에게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끌어냈다. 다수의 참가자들 및 학부모들은 차후의 다른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싶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하였다.
참가자들의 청소년수련활동인증 프로그램 이수 후, 김설희 성 문화 센터장은 금번 프로그램의 취지에 대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 평등 교육을 통해 가정과 학교, 나아가 지역사회의 성 평등 문화의 확산을 도모함을 밝혔다. 또한 성 전문 교육가들이 아이들만을 바꿀 생각에서 머물 것이 아니라, 아이가 성장하는 환경을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할 것을 피력했다.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의 청소년수련활동인증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031-8015-3900로 하거나,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의 홈페이지(www.hssay.or.kr)에서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