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목청소년센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남목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 남목청소년센터(센터장 김창열)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548개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상위 20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성평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 동구는 1월 14일 구청장실에서 김종훈 동구청장이 남목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환...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산업현장의 체불임금은 1조 3800억 원에 이르고 피해 근로자는 32만여 명에 달한다. 이 중 절반인 약 7000억 원에 대해 근로자 12만여 명이 아직 해결을 보지 못하고 있다.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체불임금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체불임금 방지 대책을 시행한다. 아울러, 구에서 발주한 공사 중 하도급계약이 포함된 건설공사현장에 대해서는 하도급 운영실태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구는 오는 9월 12일부터 21일까지를 <계약대금 집중 집행기간>으로 정하고 구가 실시 중인 공사와 관련해 준공금, 기성금 및 노무비 등을 조기에 집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약 12억 원의 공사‧용역 대금이 추석 명절 전까지 지급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마포구가 발주한 공사 중 하도급계약이 포함된 건설공사현장 8개소에 대해서는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하도급 운영실태 점검에 나선다.
점검 사항은 ▲하도급 직불제 이행 여부 ▲표준하도급계약서 사용 여부 ▲주계약자 공동도급제 적정성 등 하도급 부조리 3대 정책과제와 ▲하도급대금 지급 관련 이행 실태 ▲하수급인의 자재․장비 대금 지급 여부 등이다.
점검 결과 임금체불의 우려가 있는 현장에 대해서는 명절 전까지 대금지급을 완료하도록 시정요구하고 감독할 예정이다. 그 밖에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 하고 중대한 위법사항의 경우 영업정지처분이나 과태료 부과 또는 입찰참가 제한 등의 조치를 할 방침이다.
한편, 구는 명절 전까지 기성 및 준공검사 기간을 기존 14일 내에서 7일 이내로 단축한다. 기성금·준공금 대가 지급 기간도 검사완료 후 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5일 내에서 3일 이내로 단축한다. 하도급 대금 또한 계약상대방이 공사대금을 수령한 후 15일 내에서 5일 이내로 단축해 조기에 집행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구는 이 기간 중 하도급부조리신고센터를 가동해 체불임금 관련 부조리 사항을 접수하고 문제를 시정조치 해 나갈 예정이다.
하도급 관련 부조리 사항은 마포구 하도급부조리신고센터(☏3153-8142) 또는 고용노동부 고객센터(☏1350)를 통해 상담하거나 신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