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문화재단, 다채로운 예술장르의 조화, ‘인천개항장예술축제’
  • 김민수
  • 등록 2018-09-19 10:12:40

기사수정


▲ (사진=인천문화재단)


(재)인천문화재단(대표이사 최진용)에서 다음 달 10월 12일(금)~14일(일) 3일간 인듀천아트플랫폼과 신포동 일대의 문화공간을 중심으로 2018 인천개항장예술축제를 개최한다. 본 축제는 올해 처음 개최되는 축제로 지역의 다양한 예술단체를 중심으로 개최되는 축제이다. 클래식, 재즈, 포크, 락, 합창 등 다양한 음악장르와 무용, 뮤지컬, 퍼포먼스, 전통 등의 공연예술프로그램이 축제를 뼈대를 이루고 있다. 인천개항장예술축제는 지역 예술가들의 최근 활동과 작품이 소개되는 장이며 예술성뿐만 아니라 대중성도 함께 가미된 공연을 보여준다. 어린아이부터 청소년, 어른 등 남녀노소뿐만 아니라 국적이 다른 외국인들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 ‘가을의 낭만’ 클래식, 뮤지컬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첫날은 화려한 연출과 힘 있는 무대를 보여주는 <타악 퍼포먼스 아작>의 공연을 시작으로, 근대 양악과 인천이라는 두 가지 소재로 짜임새 있는 공연을 보여주는 <인천콘서트챔버>, 한국의 정상급 오페라단인 스칼라오페라단과 오케스트라 그리고 인천 출신의 성악가 테너 나승서와 소프라노 오미선의 무대, 그리고 피날레는 인천을 소재로 다양한 연극, 뮤지컬 작품을 선보이고 있는 <극단 십년 후>의 뮤지컬 ‘성냥공장 아가씨’가 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예정이다.


◆ ‘뜨거운 열정’ 스윙과 재즈


둘째 날은 야외무대와 실내공연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야외무대는 신진재즈그룹 <헬로재즈>, 힙합과 마술을 접목하고 있는 <딜라이트피플>, 인천의 젊은 그리고 오랜 경력의 연주자들로 구성된 <인천재즈오케스트라>, 록커빌리의 진수를 보여주는 락밴드 <스트릿건스>와 흥겨운 스윙댄싱팀의 공연, 마지막은 3인조 보컬트리오로 구성된 뉴욕출신의 빈티지재즈팀 <뉴욕나이팅게일스>의 무대가 펼쳐진다.


이러한 흥겨운 야외무대와 더불어 실내공연장에서는 인천신포니에타, 인천국악관현악단, 밀레니엄금관5중주, 인천시티발레단의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 ‘희망’ 인천의 젊은 예술


 축제의 마지막 날은 인천의 젊은 무용인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날이다. 일반 대중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단체 <시나브로 가슴에>, <프로젝트 반>, <알펑키스트>, <댄스컴퍼니 명> 등 인천의 젊은 무용인들의 작품이 한 무대에서 펼쳐진다. 평소 접하기 힘든 현대무용 공연과 인천을 대표하는 실내악 단체 I-신포니에타와 반도네온의 공연을 한자리에 모았다. 야외무대에서는 인천의 젊은 퓨전국악팀인 <더율>의 공연을 시작으로 뮤지컬단체 <와컴퍼니>, <부평올스타빅밴드>, 인천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극단 아토>의 ‘뮤지컬 조병창’, 관록있는 무용수로 구성된 <코리아액션댄스컴퍼니>의 무대가 야외에서 진행된다. 3일에 걸쳐 진행되는 공연프로그램들과 더불어 예술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플랫폼마켓, 음악과 무용을 소재로 남녀노소, 가족단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 시민동호회의 공연도 준비되어있다.


◆ ‘신포동’ 재즈, 포크, 락


신포동의 3개 문화공간에서도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재즈라이브클럽 <버텀라인>, LP의 멋스러움이 있는 공간 <흐르는 물>, 번화가 속 보석같은 공간 <다락 소극장>이다. 공간별로 각기 다른 출연진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버텀라인>은 12일(금) <인천재즈쿼텟>, , 그리고 한국 최고의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 밴드>의 공연이 그리고 13일(토)에는 프랑스 출신의 유명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인 띠에리 마이야르 트리오, 3인조 보컬트리오로 구성된 뉴욕 출신의 빈티지 재즈팀 <뉴욕나이팅게일스>의 공연이 진행된다.


<다락 소극장>도 12일(금) 50~60년대를 풍미한 보컬 그룹 스타일을 현대적이고 재치있게 풀어내고 있는 핫(hot)한 여성듀오 <바버렛츠>가 13일(토)에는 에너지 넘치는 공연으로 정평이 나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락밴드 <갤럭시 익스프레스>의 공연이 진행된다.


<흐르는 물>은 13일(토)과 14일(일) 진행되는데 13일(토)에는 많은 대중이 사랑하던 ‘묻어버린 아픔’의 <김동환>의 공연이 그리고 14일(일)에는 블루지한 목소리의 여성 보컬리스트 <강허달림>의 공연이 진행된다.


◆ ‘music stage, dance stage’ 시민무대공연


13일(토)과 14일(일)에는 시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무대도 진행된다. 음악과 무용을 중심으로 한 동호회의 공연이다. 솔로부터 단체까지 다양한 계층의 참여가 눈에 띈다. 여기에 한국을 대표하는 크루인 <고릴라크루>의 게스트로 재치있는 구성의 공연을 보여주는 밴드 <경인고속도로>, <망고 스매시>의 공연도 이어진다. 시민 무대와 더불어 시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개항장사진전도 축제기간에 진행된다.


축제를 이야기할 때 혹은 정책상 분류할 때 문화예술축제, 전통문화축제, 지역특산품축제,. 자연관광축제 등의 분류를 하곤 한다. 이러한 분류도 필요하지만 다른 접근으로 축제를 통해 완벽한 사회적 일탈을 꿈꿀 수 있는지 혹은 개인의 여가를 실현할 수 있는가의 접근도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인천개항장예술축제는 후자에 속한다 할 수 있다. 클래식, 재즈, 포크, 락, 합창, 무용, 뮤지컬, 전통 등 이러한 다채로운 예술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은 관객들에게는 백화점에서 물건을 고르는 듯한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진열대에 전시된 물건 중 나에게 딱 맞는, 필요한 물건을 찾았을 때의 기쁨과 같이 나의 취향에 딱 맞는, 나에게 가장 큰 감동과 재미를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인천개항장축제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시자원봉사센터 ‘베스트 자원봉사단체’ 역량강화 워크숍… 온기나눔 우수기관 한자리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지난 18일 오후, 울산시자원봉사센터에서 실시하는 ‘베스트 자원봉사단체 선정 및 역량강화 워크숍’이 열려 지역 온기나눔 활동을 이끄는 우수 자원봉사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번 워크숍은 우수기관·단체의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사업 기획과 운영 역량을 높여 자원봉사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
  2. 반짝이는 아기별 아역 배우 이민아 [뉴스21일간=임정훈]아역 배우 이민아가 드라마와 영화, 광고, 홈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며 주목받고 있다.이민아는 2017년 5월 8일생으로, 키 120cm, 몸무게 23kg이며 첼로와 피아노를 특기로 하고 있다.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작품과 촬영 현장을 경험하며 안정적인 연기력을 쌓아가고 있다.그는 드라마 북극성,.
  3. 가온누리봉사대, ‘사랑의 군고구마’ 11번째 모금행사 개최 가온누리 봉사대[뉴스21일간=임정훈]가온누리봉사대(회장 이선미)는 오는 2025년 12월21일부터 25일까지 닷새간 일산해수욕장 공연장 일원에서 ‘사랑의 군고구마’ 열한 번째 모금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사랑이란 장작과 봉사라는 군고구마로 희망이라는 열매를 위하여’라는 취지로 마련됐으며, 모금된 수익금은 지역 내 이웃을 ..
  4. 민족통일울산협의회, ‘청년통일토크쇼’ 성료… 미래 세대와 평화통일 공감대 넓힌다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민족통일울산광역시협의회(회장 이정민)는 지난 20일, 지역 청년들의 평화통일 의식을 고취하고 미래 세대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청년통일토크쇼’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청년들이 통일 문제의 주체로 거듭나고, 민간 차원의 통일 운동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
  5. 민족통일울산광역시협의회, 2025년 송년회 개최… ‘정부포상 대기록’ 달성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민족통일울산광역시협의회(회장 이정민)는 지난 20일 성안동 왕콩에서 2025년 한 해 동안 민간통일운동에 헌신한 임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송년회를 개최했다. 울산협의회는 올해 이정민 회장의 리더십 아래 총 29개의 통일·안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1월 현충탑 참배를 시작으로 ▲초등학생 통일교육 및 퀴즈...
  6. 12월 청소년송년파티[해나기] 성료 동구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20일, 동구청소년센터는 연말을 맞아 ‘청소년송년파티[해나기]’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청소년동아리 콘서트와 다채로운 체험이 진행되었다. 청소년동아리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푸드코트’와 ‘Music Live Station’,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 및 명덕생활문화센터 타로동아리와 연...
  7. 울산 동구 하반기 친절 우수 공무원 격려 및 구청장-민원 담당 공무원 간담회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구청장 김종훈)는 12월 24일 오전 9시 구청장실에서 친절 우수 공무원 등 민원 담당 공무원 6명이 참석한 가운데, ‘하반기 친절 우수 공무원 격려’ 및 ‘구청장과 민원 담당 공무원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동구는 구청 홈페이지 ‘칭찬합니다’ 코너 및 국민신문고, 전화, 민원 부서 추천 등...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