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큐랩 아이지키미, 퍼핀 브라우저 차단 기술 개발
  • 장은숙
  • 등록 2018-11-09 10:02:55

기사수정



정부의 HTTPS 차단을 쉽게 우회할 수 있는 퍼핀 브라우저의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퍼핀 브라우저를 이용한 유해사이트 우회접속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기술이 국내 IT보안업체에 의해 개발됐다. 


현재 정부는 HTTPS 방식의 유해사이트를 차단하기 위해 DNS 패킷 변조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2019년 초에는 SNI 필드 정보를 이용해 더욱 강력하게 HTTPS 유해사이트 접속을 차단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대만에 본사를 둔 크라우드모사(CloudMosa)에서 6월 발표한 윈도우용 퍼핀(Puffin) 브라우저로 인해 이러한 정부의 계획에 큰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퍼핀 브라우저는 기존의 DNS 차단 방식이나 향후 적용하려는 SNI 차단 방식을 간단히 우회할 수 있는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퍼핀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정부의 유해사이트 차단을 모두 우회할 수 있다는 정보가 급속히 퍼지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보호프로그램 아이지키미를 개발하는 시큐랩(대표 윤성진)은 퍼핀 브라우저의 사이트 우회접속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9일 발표했다. 


시큐랩의 윤성진 대표는 “퍼핀 브라우저는 미국 내에 위치한 수많은 클라우드 서버를 경유해 웹서핑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현재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DNS 차단 방식 뿐만 아니라, 내년에 적용하겠다고 하는 SNI 차단 방식도 쉽게 우회할 수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마땅히 없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방식의 브라우저를 이용한 유해사이트 우회접속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해당 컴퓨터에 아이지키미와 같은 차단솔루션을 설치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퍼핀 브라우저 차단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큐랩에서 개발한 아이지키미 소프트웨어를 개별 컴퓨터에 설치해야 한다. 그러면 아이지키미 소프트웨어가 해당 컴퓨터에서 작동중인 퍼핀 브라우저를 자동으로 인식해 유해사이트 우회접속을 원천 차단하게 된다. 아이지키미 소프트웨어는 아이지키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현재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DNS(Domain Name System) 패킷 변조를 통한 HTTPS 사이트 차단 방식은 유해사이트의 도메인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오가는 DNS 패킷을 중간에서 변조해 유해사이트의 IP 주소 대신 차단사이트의 IP 주소로 접속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 방식은 개인 컴퓨터의 네임서버를 국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의 네임서버가 아닌 해외 네임서버로 설정하면 쉽게 무력화할 수 있다. 


2019년 초 정부가 시행하려는 SNI(Server Name Indication) 차단 방식은 개인 컴퓨터가 HTTPS 사이트에 접속할 때 웹서버로 전송하는 HTTPS 연결 패킷에 담긴 SNI 필드 정보를 확인해 유해 사이트이면 차단을 하는 방식이다. SNI 필드 정보에는 접속하려는 웹사이트의 도메인 주소가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로 들어있다. 


시큐랩의 윤성진 대표는 “SNI 차단 방식은 DNS 차단 방식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기는 하나, 개인용 컴퓨터가 웹서버로 HTTPS 보안 연결을 하기 위해 전송하는 패킷을 중간에서 감청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여론의 반대가 심하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밝혔다. 


퍼핀 브라우저는 원래 캐쉬 기능을 하는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해 웹서핑 속도를 개선하고자 개발된 웹브라우저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미국 내에 위치한 다수의 클라우드 서버를 중계 서버로 이용하도록 설계돼 있으며, 퍼핀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미국내에 위치한 클라우드 서버를 경유해 실제 웹서버로 통신이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개인 컴퓨터와 미국내 클라우드 서버 간의 연결은 암호화가 된다. 따라서 개인 컴퓨터와 미국 내에 위치한 클라우드 서버 간에 암호화 연결이 성립된 이후에 클라우드 서버를 경유해 접속하는 사이트에 대해서는 국내 인터넷 업체에서도 제어를 할 수가 없게 된다. 

  

한편 퍼핀 브라우저 차단 기술을 개발한 시큐랩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내에 위치한 IT보안 벤처기업으로 청소년 유해물 차단 프로그램 아이지키미를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다. 아이지키미는 음란물 차단 기능, 게임차단 기능, 공부모드 기능, 유튜브 유해물 차단기능 등 다양한 청소년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